3. 내가 생각하는 이러닝의 구성요소 E-learning(일사랑)

= > 이러닝 이야기 홈..

자 이제 온라인 상에서 구성되는 이러닝의 구성요소에 대해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크게 4가지 범주의 이러닝이라는 분야의 구성요소를 살펴 볼수 있겠다.

먼저    콘텐츠 - 주로 VOD 형식의 콘텐츠를 취하고 있고 WBT등의 형태로 서비스 되는 경우도 있다. 물론 AOD 등등의 형태로 음성파일만 서비스 될 수고 있다. ( 주로 어학 콘텐츠)

다음은  사이트 - 보통의 사이트에 LMS 기능이 추가된 형태가 많으며, 기본 적으로 유료 이러닝 사이트를 보면 강좌 소개, 수강 페이지 , 기타 학습 정보 , 커뮤니티 등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은  운영   - 오프라인 학원과 대비되는 점은 주로 온라인 상에서 게시판을 통해 운영자와 학습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일어 난다는 점이다. 그러나 전화같은 매체의 유선상의 관리 사항도 무시할수 없는 경우가 많다. 특별히 강사와의 커뮤니티 및 게시판이 운영 되어 교수자와 수강생간의 직접 교류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다음은 마케팅 -  이점은 이러닝 사이트를 운영하는 업체나 개인 ( 교수자 ) 등이 사업적 성격을 갖추고 있을 경우 일반 다른 사이트들과는 다른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경우가 많다. 현재까지는 강좌의 서비스나 질 보다는 교수자의 네임벨류를 많이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중,고등 자격시험 분야의 경우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 진다.

이렇게 이러닝의 구성요소는 크게 4가지의 범주 - 마지막 마케팅은 사업적 성격의 - 로 나누어 볼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이 4가지 구성요소가 개별적으로 제대로 운영이 되어야 학습이라는 전제하에 온라인 상에서 이루어 지는 학습이 제대로 운영이 될수가 있다.

현재 블랜디드 러닝, U 러닝 등의 개념과 요소가 여기저기서 나타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현재까지의 추세를 보면 온라인 상에서의 학습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그리하여 앞으로의 이야기도 이 부분에 중점을 두고 이야기가 전개될 예정이다. 다음장에서는 4가지 구성요소에 대해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다.





덧글

  • 꿈꾸는사람 2007/02/09 13:37 # 답글

    제가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서도 휴넷과 함께 한국어를 중심으로 이러닝 사업을 추진하고 있슴다.
  • bslee 2007/02/09 13:54 # 답글

    아네 그러세요 꿈꾸는 사람님..^^ 휴넷이 원래는 경영직무 분야로 이러닝 사업을 주로 전개해 왔는데 한국어 이러닝 사업도 추진하고 있나 보네요.. 앞으로 이쪽 분야에 대한 많은 의견 교환이 이루어 졌으면 하네요.. 코멘트 감사해요..^^
  • 전산조직응용 2007/03/09 21:27 # 답글

    휴넷 좋은 회사 입니다. 전 이러닝 시스템 구축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요.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