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이러닝의 개념은 무엇인가? E-learning(일사랑)

= > 이러닝 이야기 홈

자 이제 이러닝의 개념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해보도록 하자.. 사전적인 의미로 보면 이러닝이란 아래와 같다. ( 네이버 사전 발췌)

- 요약
컴퓨터를 이용해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쌍방향으로 대화할 수 있는 첨단의 교육 환경.

- 본문
가상학습은 학교뿐만 아니라 기업 등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차세대 교육방식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유럽에서는 1988년부터 독일과 영국의 주도로 '델타프로젝트'라는 범유럽 사회재교육체제의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이것은 '멀티미디어 텔레스쿨'을 통한 것으로 교사가 방송국에서 강의를 하고 학생이 원격지의 PC를 통해 강의를 듣는 방식인데, 쌍방이 대화를 하면서 진행된다.

이렇게 이러닝의 개념은 시간과 공간적인 제약을 없에고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대에 학습을 할수있는 개념 자체를 이야기 하고 있으며 여기에 초고속 인터넷말을 통한 인터넷이 기반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인터넷이라는 매체외에 여러가지 모바일이나 음성 ( mp3 ) 등도 이러닝의 콘텐츠 및 매체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할수 있을 것이다.

사실 이러닝의 개념은 여러가지 정의를 내릴수도 있고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여기서는 온라인즉 인터넷 기반을 중심으로 한 이러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하며 이러닝의 범주도 온라인으로 국한 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개념의 이러닝을 수년간 경험한 나로서는 이렇게 정의하고 글을 써나가는것이 사실은 편할수도 있어서 그렇기
도 하고 또한 현재 대부분의 이러닝을 차지하고 있는것이 온라인에 기반을 둔 vod ( video on demand ) 서비스가 주
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 내용에 대한 사항은 사실 뒷 부분에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지만 왜 우리 나라 이러닝 분야가 vod 위주의 서비스가 되었는지에 대한 내 나름의 생각으로는 2가지 정도로 압축된다.

하나는 세계 어느나라에서도 유례를 찾기가 힘든 초고속망이 집집마다 설치가 되어있기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 나라 사람들의 학습 특성에서 찾을수 있는데 직접 움직이는 화상을 통해서 강사가 설명하고 이야기하는 내용을 들어야만 직성이 풀리는 성격상의 직접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있다.

이렇게 이러닝의 개념을 온라인상에서의 vod/aod 서비스를 통한 범주로 국한 시켜 앞으로의 이야기를 진행 시켜보도
록 하겠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다른 매체들 pmp를 통한 서비스나 모바일 서비스 등등을 배제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현재의 진행 상황으로 보면 온라인에서 서비스 되는 콘텐츠들을 다른 매체로 전환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렇게 국한 한다고 해도 크게 문제 될것은 없어 보인다. 개인적인 소견이지만 말이다.

오늘은 이렇게 이러닝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 몇자 끄적거려 보았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와 댓글을 부탁드린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