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 147호 ˝지식경영˝ 독서 창고(글사랑)

동아 비즈니스 리뷰 Dong-A Business Review Vol.147동아 비즈니스 리뷰 Dong-A Business Review Vol.147 - 10점
동아일보미래전략연구소 엮음/동아일보사(월간지)

이번호 동아비즈니스 리뷰 스페셜 리포트에서는 ˝지식경영˝이라는 화두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지금에 와서 ˝지식경영˝이라하면 한 물간 이론이라 할 수도 있겠지만 어떻게 보면 경영이론이라는 것이 돌고 돌수도 있는 것이라는 것과, 또 새로운 시각으로의 경영지식 습득아라는 측면에서 보면 이번 ˝지식경영˝ 사례분석은 오히려 새롭다 하겠다.



또 DBR 컬럼에서 이야기하는 지금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영업˝과 ˝마케팅˝의 이야기는 반론을 제시 할 수도 있겠지만 새롭다고 하겠다. 즉 애플의 아이폰의 예를 들면서 애플의 마케팅 방식 즉 직접 소비자에게 영업적으로 다가가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 곧 마케팅 툴이 되는 그리고 영업 활동이라는 것은 비용이 되는 구조가 되는 것의 예를 들고 있다.

물론 극단적인 예 일수 있겠지만 우리가 흔히 영업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라는 것을 맹목적으로 맹신하는 것은 지양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이번 호 케이스 앤 스터디에서는 모 보일러 회사의 전략이 흥미로웠다. 업계 1위를 유지하다가 업계3위로 다시 업계1위를 되찾은 그 기업의 생존 전략이 특이했다. 국내에서 1위를 다시 찾이하고 러시아 등지의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한 노력들이 그 성공의 열쇠였다.

또 기업의 HR 관점에서의 인력 구인에 대한 이야기와 생태계에서 배울 수 있는 인간의 생존 기술 능력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롭다.

또 다른 카테고리인 휴먼매니지 먼트에서는 골프계에서 우즈의 예로 본 끈기가 천재성을 이긴다라는 이야기와, 열정과 몰입의 근간에는 사명감과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도 많은 부분 공감이 되는 이야기 였다.

이번 호는 지식경영과 관련해서 다시 한번 이 부분이 조직 내에서 얼마나 크게 효율 및 목표 달성을 위해서 활용될 수 있을지 각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http://attmo.egloos.com2014-03-04T08:58:180.310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