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 145호 ˝관찰의 기술˝ 독서 창고(글사랑)

동아 비즈니스 리뷰 Dong-A Business Review Vol.145동아 비즈니스 리뷰 Dong-A Business Review Vol.145 - 10점
동아일보미래전략연구소 엮음/동아일보사(월간지)

이번 동아비즈니스 리뷰 스페셜 리포트에서는 ˝관찰의 기술˝이라는 분야에 대해서 다루고 있었다. 우리가 여러 분야의 사업적 비즈니스를 수행함에 있어서 이 ˝관찰˝이라는 것이 사업적 성공을 이루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라는 것을 이번 호에서는 보여주고 있었다.



그리고 연재되고 있는 신동엽 교수의 창조성 프로젝트의 하나인 예술속에서 창조성 찾기 프로젝트의 하나인 국내최정상 무용수의 이야기와 자신감이 넘치는 - 작고한 애플의 스티브 잡스와 같은 - 성향의 CEO들이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도 흥미로웠다. 또 기본적인 자세에 따른 성향 분석의 연구 사례도 새로웠고,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왜 CSV가 필요한가에 대한 사례분석도 흥미로웠다.

관찰의 기술 첫 장에서는 ˝관찰 방법론˝이 이야기 되고 있다. 즉 어떤 현상에 대해 관찰하는 방법에 대한 개요적인 부분이라고 하겠다.

두번째 장에서는 마케터를 위한 관찰의 기술로써 소비자의 결핍,불안,변화 등을 관찰함으로써 그들에게 진정으로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관찰하고 그 니즈에 맞춘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라는 내용이었다. 특히나 상품이나 서비스 출시전에 꼭 한번 살펴 보아야 하는 내용이었다.

세번째 장에서는 인문학과 예술적 관점에서의 관찰이 주된 내용이었다. 여러가지 사례를 통해서 전혀 연관성이 없을것 같은 분야에서의 관찰의 중요성은 특히나 예술가들의 몰입을 통한 관찰의 기술에서 그 정점을 이루게 된다. 예술이라는 것이 대부분 창작과 창의로 이루어 지는 산물인만큼 이들에게 관찰이라는 것은 일종의 종교나 신념과도 같은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네번째 장에서는 인사조직과 관찰이라는 주제로 주로 조직 내부에서 인사관리나 성과 관리시에 관찰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조직원들에 대한 세심한 관찰이야 말로 인사가 만사라는 옛이야기처럼 조직을 원활하게 이끌어 나아가는 근원이 될 것이다.

마지막 장에사는 케이스스터디의 형태로 고객으로 부터 사소한 것 한 가지도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한 화장품 회사의 관찰 전략이 기술 되고 있었다. 사소한 것 한가지가 전체적인 회사의 매출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라는 것을 이 내용에서 알수 있었다. 이렇듯 관찰이라는 것은 기업 조직의 전 분야에 걸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다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케이스앤 인터뷰에서는 환경을 생각하는 모 유통업체의 이야기, 디자인 전문업체 대표의 치열한 양으로서의 습작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온다는 이야기 그리고 적당한 소음의 상황일 때 오히려 더 집중이 잘 된다라는 이야기가 새롭다.

해외 경영 사례에서는 개방형 혁신에 대한 이야기와 단기적 성장을 위한 전략이야기 등에 대한 내용 그리고 우리가 소위 꿈의 직장이라고 생각하는 조직 문화에 대한 이야기가 소개 되고 있다.

이번호는 이렇듯 관찰의 기술이라는 메인 주제와 더불어서 다양한 사례 중심의 내용들로 가득 들어차 있었다. 관찰의 기술은 우리가 소위 이야기 하는 디테일의 힘이라는 부분과도 연결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이번호도 이렇게 한 걸음에 다양한 내용들을 섭렵할 수 있었다.
http://attmo.egloos.com2014-01-27T07:27:500.310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