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 144호 ˝Business & Emotion˝ 독서 창고(글사랑)

동아 비즈니스 리뷰 Dong-A Business Review Vol.144동아 비즈니스 리뷰 Dong-A Business Review Vol.144 - 10점
동아일보미래전략연구소 엮음/동아일보사(월간지)

이번 144호 동아비즈니스리뷰의 주제는 ˝Business & Emotion˝ 이었다. 최근 들어서 경영학에서도 많이 다루고 있는 인간이 꼭 지성과 계산적인 측면만으로 소비와 구매를 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한 경영학의 한 부류로 많이 대두되고 있는 내용이었다.



즉 사업가나 마케터는 계산되어지고 계획된 마케팅이나 제품 상품을 만들고 최적의 가격으로 소비자를 유인하고자 하나, 소비자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 할때 감정적인 측면에 더 소구를 한다라는 이야기이다.

그래서 이번 호 저널 워치에서는 이러한 사례들에 대한 분석과 연구에 대한 자료들이 다수 나오고 있고, 케이스엔 인터뷰에서도 감정에 소구하는 광고에 대한 이야기 등이 설명되고 있다.

두산중공업의 브랜드 광고 사례에서도 보듯이 B2B 기업의 이미지 광고를 특정 이미지에 소구하여 감정적이고 따듯한 이미지의 기업 브랜드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이런 이미지를 통해서 딱딱해 보일 것만 같은 플랜트 사업을 하는 기업의 이미지를 많은 부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효과도 보았고 말이다.

이렇듯 많은 경영학 서적이나 여러 매체에서 소개하고 있는 감정 경영 혹은 마케팅에 대한 사례를 이번 호 동아비즈니스 리뷰에서는 사례 중심으로 소개와 설명을 해 주고 있다.

또 케이스엔인터뷰에서는 새로운 b2b 사업의 모델인 현물 거래에 대한 사업아이템 및 실제로 미국에서 승승장구 하고 있는 기업의 모델이 상당히 이채로웠다.

스페셜 리포트 주제인 감성경영과 관련해서 첫 장에서는 조직내에서 리더의 감정이 조직원들에서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 지에 대한 뇌 과학과 관련된 내용이 흥미롭게 구성이 되어 있었다. 즉 감성리더십과 관련된 내용이었다.

두번째 장에서는 연세대 신동우 교수의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에서 감동을 느낄 수 있게 하라˝ 는 주제를 가지고 인터뷰를 하고 있다. 즉 제품의 성능이 아니라 사용자의 경험을 중요시 하라는 내용이었다.

세번째 장의 감성고객 관리에서는 고객의 감성적인 측면을 중요시한 기업과 고객관의 관계 설정에 대한이야기와 이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과 내용들로 구성이 되었있다. 마지막 네번째 장에서는 감성 브랜드 측면에서 최근 대기업들의 위기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을 비교해서 설명해주고 있으며 특히 브랜드 광고 측면에서의 감성 브랜드 전략에 대해서 사례 중심으로 설명해 주고 있다.

이렇듯 최근의 감성경영은 최근의 경영 트랜드와 맞물려 이제 더 이상 기업 존립의 여러가지 분야에서 상당히 중요하고 커다란 부분을 찾이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매니지먼트 휴매니티 카테고리에서는 특히 영업이나 세일즈를 중심으로 한 인력에 대한 목표 설정이나 관계 관리측면에서의 감성적 관리와 상권 분석에서의 ˝상식 보다는 지식에 의존하라˝ 라는 내용도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새로운 시사점을 보여주고 있었다.

글로벌 펄스펙티브에서는 엠아이티 슬론의 ˝경영대회를 통한 혁신 추구˝ 와 하버드비즈니스 리뷰의 ˝린스타트업 창업˝에 대한 사례가 새롭다.

이번 호는 감성 경영을 중심으로 여러가지 다양한 경영 현안의 이슈들과 문제들을 다루고 있었다. 특히 여러가지 숫자들에 빠지게 되면 지나치기 쉬운 이 감성경영으로 지속 가능한 사업이나 비즈니스를 진행해야 겠다라는 생각이 많이든다.
http://attmo.egloos.com2013-12-31T05:28:480.310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