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 ˝2013 Business Cases˝ 독서 창고(글사랑)

동아 비즈니스 리뷰 Dong-A Business Review Vol.143동아 비즈니스 리뷰 Dong-A Business Review Vol.143 - 10점
동아일보미래전략연구소 엮음/동아일보사(월간지)

이번 143호 동아비즈니스 리뷰 스페셜 리포트 주제는 올 한해 비즈니스 관점에서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에 대한 이야기 였다. 즉 화두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경영의 평균으로의 회귀를 피하기 위해서 성공과 실패 사례에서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극복해 나아가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이번 DBR에서 다루고 있는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는 ˝꽃보다 할배˝, ˝영실업의 또봇˝, ˝넥센 히어로즈 구단 운영 사례˝,샘표식품의 ˝연두˝, 그리고 웹툰 ˝미생˝은 성공 사례로, ˝강글리오 커피˝, 무분별한 차입 경영을 한 ˝STX/동양그룹, 기아 자동차 ˝K9˝는 실패 사례로 다루고 있다.

서두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통해서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이런 사례들을 잘 살펴보아서 ˝평균으로의 회귀˝를 하지 않는 것이었다. 그리고 성공 사례든 아니면 실패 사례든 어느 순간 그 위치가 바뀔지도 모르는 일이고 말이다.

그래서 경영이라는 것이 정말 어려운 것 같다. 여기에서 보여주고 있는 사례들에서 현재 시장 상황과 맞추어서 여러가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물론 각 사업 분야나 내용은 다르지만 말이다.

매니지먼트 솔루션 파트에서는 올빼미 버스라는 심야 버스를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노선을 구축한 사례와 단순 노동이 필요한 작업에 게임 방식을 도입하여 몰입도를 높인 사례도 재미 있었다.

해외 자료 글로벌 펄스펙티브에서는 기업의 성공은 낮은 가격보다는 성능 그리고 비용보다는 매출이 먼저다 라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글이 많은 인사이트를 주었다.

이번 호에서는 올해의 마무리와 내년 계획을 세워야 하는 시점에서 8가지의 각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다룸으로써 내년 한해 사업 계획의 수립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았다.

다음 호에서는 ˝감정경영˝을 다룬다고 하는데, 감정 추스르기가 점점 더 쉽지 않아지는 시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http://attmo.egloos.com2013-12-18T05:06:400.310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