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 142호 ˝중독˝ 독서 창고(글사랑)

동아 비즈니스 리뷰 Dong-A Business Review Vol.142동아 비즈니스 리뷰 Dong-A Business Review Vol.142 - 10점
동아일보미래전략연구소 엮음/동아일보사(월간지)

이번 호 동아비즈니스 리뷰 스페셜 리포트 주제는 ˝중독˝ 이었다. 자본 주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일면 고객의 중독 기능에 기반한 것을 만들어 내고 있기도 하고, 이것이 긍정적인 효과나 부정적임 효과를 동시에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이번 호의 주제는 상당히 흥미로 웠다. 특히나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도박 등의 문제도 있기 때문에 더욱 더 그러하였다.



이번 호에서는 특히나 저널 워치 부분에서 스마트 카트에 대한 이야기가 실험의 예로 나왔는데 내가 예상한 바와 다른 결과가 나와서 흥미롭게 볼 수 있었다.

케이스 앤 인터뷰에서는 모 제약 회사의 사례가 나왔는데 애초에 약의 포지셔닝을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타겟 대상을 변경하고 마케팅을 함으로써 50%의 매출 증가를 가져올 수 있었다는 사례를 이야기 하고 있다. 병원의 응급 전문의에게 들었던 리더의 능력과 조정자의 역할 부분도 비즈니스에 상당 부분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었다.

스페셜 리포트로 넘어가면 1장에서 이론 종합으로 주로 소비자의 쇼핑 중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이런 쇼핑 중독을 위한 마케팅 보다는 보다 합리적인 소비 마케팅을 펼쳐야 지속 가능한 마케팅이 가능 하다고 이야기 하고있다.

2장에서는 특히 우리나라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워커홀릭 즉 일 중독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고 이를 보다 생산성이 높은 일에 대한 몰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있다.

3장에서는 특히 기업에 있어서는 CEO들이 주의 해야할 권력에의 중독의 문제점을 이야기 하고 있다. 그래서 권력 중독을 방지하기 위한 몇 가지 사례들을 예시하고 있다.

4장에서는 기업 업무의 게임화를 통해서 업무의 몰입도를 높이는 방안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으며, 이를 게임 중독과는 별개로 집중이라는 측면으로 설명을 해 주고 있다.

마지막 5장에서는 디지털 세상에서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UX 디자인에 대해서 이야기 해 주고 있다.

결국 중독이라는 인간이 가진 이 습성은 정도나 방향성의 차이에 따라서 긍정적인 방향의 몰입이 될 수도 있고 부정적인 방향의 중독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에서 내/외부적으로 이러한 인간이 가진 습성을 긍정적 방향으로 유도 해야만 지속적인 성장 발전이 가능한 조직이 될 것이다.

또 이번호의 매니지 먼트 솔루션에서는 마이클 포터 교수의 5Forces 이론을 동양의 손자의 이론과 접목한 문휘창 교수의 이야기와 창조성의 원천은 우리 내면에서 찾아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신동엽 교수의 글도 새로운 관점에서의 경영학 이론을 보고 있는 것이라서 새롭다.

해외 경영 사례인 글로벌 퍼스펙티브에서는 조직 내부에서 혁신을 진행할 때는 참여자들에게 메리트를 부여해야 한다는 이야기 등 다양한 내용의 해외 사례들이 설명되고 있었다.

근 160 페이지에 달하는 동아비즈니스 매거진을 겪주로 읽어 나아가는 것이 부담 스러울 때도 있지만 관심 분야 중심으로 내용을 읽어 간다면 꼭 부담만 된다고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특히나 이번호 스페셜 리포트 주제인 중독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다양하게 풀어 낸 사례는 아주 흥미로웠다.
http://attmo.egloos.com2013-11-27T23:28:160.310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