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수아비 춤˝ 독서 창고(글사랑)

허수아비춤허수아비춤 - 6점
조정래 지음/문학의문학

이 책 ˝허수아비 춤˝은 조정래 작가가 쓴 본격 기업 관련 소설이다. 조직이라는 기업 안에서 그 계층을 뚫고 위로 올라가려는 사람들(허수아비)의 허탈한 한판의 춤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책의 시작은 경쟁사에서 핵심인력을 빼오려는 사건으로 부터 시작이 된다. 스스로 이룩하려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한판 냄새나는 춤으로 시작이 되는 것이었다.그것으로 부터 시작해서 우리 사회의 엘리트 계층을 이루고 있는 사람들 법조계, 언론계, 고위 공무원 등을 스카우트 해서 기업의 비밀스러운 네트워크를 구성하려고 한다.



그것의 시작은 이렇게 사람들로 부터 시작을 해서 그 기업이 하고자 하는 비자금 조성부터 시작해서 불법적인 일들을 합법적인 것으로 바꾸고자 했던 것이다.

이 책에서 회장을 필두로 그 일을 만들어 나가는 3명의 핵심 인물들이 나오고 그들은 그 일을 무리 없이 처리 해 나아가는 듯 하나, 결국은 내부의 변심자의 발생과 사회 NGO 등의 견제를 받게 되면서 이야기가 마무리 되어 가고 있다. 이 책을 보고 있노라면 ˝돈˝이라는 것의 위력이 얼마나 대단한 지 그것이 결국 권력과 결부될 때 나타나는 병폐들에 대해서 소상히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왜? 사회가 건강하고 건전해져야 하는 지 이 책은 이런 내용을 통해서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가 갖는 가진자와 못가진가 그리고 최상류층에 대한 이야기를 이 책에서 단순한 구조를 가지고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다. 책에서 처럼 이 모 그룹에 대한 이야기가 자본주의 사회가 가지는 문제점 내지는 그것을 개선해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전부 다 이야기 해 주지는 못할 것이다.

그러나 어찌보면 언론에 보도 되고 나오는 이야기들 보다 더 순화된 이야기일 수도 있고 혹은 과장된 이야기 일 수도 있다. 다만 한 가지는 우리 사회가 보다 더 건전하고 건강해 갈 수록 이런 문제들이 더 이상 불거지지 않을 것이란 기대감과 희망을 갖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야 우리의 삶이 한낱 허수아비의 춤처럼 허탈하고 허망한 몸짓이 아니라, 희망에 차고 역동적인 날개짓이 될것이다.
http://attmo.egloos.com2013-10-17T23:22:080.36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