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이야기에 격렬함을 느낀다... 독서 창고(글사랑)

희망은 격렬하다희망은 격렬하다 - 10점
이종수 지음/책읽는수요일

이 책 ˝희망은 격렬하다˝라를 읽어 가면서, 왜 격렬함이 희망인지를 어렴풋이나마 알 수 있었다. 저자의 인생 역정이 고스란이 담겨있는 이 책에서, 우리가 사회라는 조직 안에서 삶을 살아가면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삶을 살아가는 것과 격렬하게 살아가는 것이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지 이 책에서 보여 주고 있었다.



저자는 이 에세이를 통해서 우리에게 내려놓음에 대한 중요성과 이를 통한 본인이 하고자 하는 일을 하는 것에 대한 희망과 격렬함을 보여주고 있었다. 그래서 책을 읽어 가면서 내가 삶을 살아감에 있어 소소한 것들에 대한 집착과 아집을 너무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번쯤 반성을 하게 되었다.

저자는 어려운 가정 형편에서 우여곡절 끝에 대학에 들어가고 학생 운동에 대한 시위 전력으로 국내 기업에는 취업이 어려워지자, 외국계 기업에 들어가서 승승장구 하게된다. 어떻게 보면 이 사실 하나 만으로도 대단하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는 어려운 나라의 해외 지사에서 근무 하면서 어려운 사람들의 실상을 보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내려놓음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고, 보다 더 격렬한 삶을 살기 위해서 자기가 가진 많은 부분을 내려 놓게 된다.

본인이 직접 경험한 이야기를 그리고 실천하고 있는 이야기를 써 놓은 이야기라서 그런지 그 글속에 진정성과 실천이 얼마나 중요한 지 이 글에서 보여주고 있었다.

저자처럼 이렇게 많은 부분을 내려 놓으면서 타인을 위해 그리고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많은 부분을 내 현재의 삶에서 내려 놓을 수는 없겠지만 그가 보여준 실행력과 결단력 그리고 격렬한 삶을 통한 희망을 보여 주는 것에 사실 많은 감동을 받았다.

작게 나마 어려운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실천할 수 있는 부분을 나도 하나씩 찾아서 실천해 보고자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이 지금 내가 이 책을 보고 실천하고 실행할 수 있는 작은 부분이고 격렬하게 삶을 살기 위한 첫 단계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서 실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 준 계기가 되었고, 진정성이 담긴 글은 언제나 감동을 준다라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되었다.
http://attmo.egloos.com2013-03-20T01:32:320.310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