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하듯 인재를 탐색하라.. 독서 창고(글사랑)

파인딩 키퍼파인딩 키퍼 - 8점
스티브 포고젤스키 외 지음, 박선령 옮김/푸른물고기




이 책은 사실 조금 오래 된 책이기는 하지만, 기업의 HR 분야에서 인재 발굴에 대한 지침서라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 중에서 특히나 기업의 입장에서 인재 발굴 및 육성 유지를 위해서 고객에게 마케팅 하듯 하라!는 점은 특히나 인력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는 지금에는 무척이나 도움이 되는 내용 이었다.

여기서 기업 내부의 핵심인재를 ˝키퍼˝라는 용어로 표현을 하고 있었는데,즉 키퍼를 찾기 위한 기업들의 방법 및 방식에 대한 내용 설명으로 진행이 되고 있었다. 인재 탐색에서 부터 인재를 찾고 지원하게 만들기 위한 마케팅 기법 그리고 영업 유지 또 전 세계를 통한 인재 영입 방법까지 말이다.

일을 하다보면 인력의 중요성에 대해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중요하다라는 것을 우리는 직장 생활을 하면서 익히 느끼며, 보고 배우고 있다. 개인의 능력이 모여서 조직의 능력이 되고 바로 그것이 한 기업의 경쟁력이 될 테니 말이다.

또 인재 채용에서 뿐만이 아니라, 그 직원이 충성심을 가지고 조직에 헌신할 수 있도록 만드는 일 또한 HR에서 정말 중요한 일이고 말이다. 빠져 나간 인력을 충원하고 다시 교육 시키고 하는 부분의 비용도 정말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다양한 사례와 관점을 통해서 ˝키퍼˝의 탐색과 채용 그리고 유지 발전까지 인력 분야에 있어서 선 순환 사이클의 사례 및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것이다. 다만 이 책에서는 우수 사례는 많이 언급하고 있지만 잘 못된 사례라든가 이를 통해서 우리가 배워야 할 점에 대한 언급은 별로 없어서 비교 판단하는 것에는 조금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

정말 예전처럼 기업이 한 개인 혹은 조직원의 평생을 책임져 주기 어려운 지금, 기업 입장에서나 개인의 입장에서도 본인의 경력 관리 및 커리어를 쌓아 가는 것도 정말 중요하다라는 것을 느꼈다.

이 책을 읽어 가면서 HR분야의 전체적인 감을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이 책을 통해서 조금 더 HR 및 HRD의 공부를 더 해야 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http://attmo.egloos.com2013-01-28T08:56:380.38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