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상황에 따라 대처 하느냐! 독서 창고(글사랑)

만만한 손자병법만만한 손자병법 - 6점
노병천 지음/세종서적


이 책 만만한 손자병법을 읽어 가면서 한 가지 정말 개인적으로 필요한 것은 ˝어떻게 상황에 따라 대처 하느냐?˝에 대한 것이었다. 즉 이 책에 보면 손자병법의 내용들을 요즘 시대의 경영이나 전략에 맞추어서 설명해 주고 있지만 그 내용들을 지금 내가 처한 현실에서 어떻게 대처 하느냐가 중요하다라는 것이다.

즉 ˝우리가 구전으로 익히 알고 있는 속담 같다고나 할까?˝ 상황에 따라서 대처법이 다 다르고 그에 따른 전략 도 변해야 한다라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상황 파악이나 인식 그런 것이 아닐까? 싶다.

책의 내용으로 들어가면 삽화와 더불어서 손자병법 원문에 대한 설명과 그에 따른 저자가 숙지한 손자병법의 내용에 따른 현실적인 설명들이 나오게 된다. 사실 과거의 사례나 내용을 요즘의 내용과 결부 시키는 것 같기는 하지만 말이다.

이런 느낌들이 계속 되다가 책을 읽다 보니 현재나 미래의 예측은 과거의 사례를 통해서 배운다라는 생각이 퍼뜩 들었다. 즉 손자병법이든 아니면 요즘의 경영이던 간에 그 실행의 중심에는 언제나 우리 인간들이 있다라는 것이고, 인간의 본성이나 성향은 그렇게 쉽고 빠르게 변화하지 않는다라는 것이다.

그래서 예전에 발생하건 사건이나 사례들을 통해서 우리가 그 때의 잘 한점과 못한점들을 통해서 지금의 상황에 적용하고 응용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 사실 책을 빠르게 읽다 보면 상황에 따라 모순이 되는 이야기들도 많이 나오기 때문이다. 마치 ˝속담˝처럼 말이다.

우리 인간이 만들고 이루어 가고 있는 이 세상속에서 고전이라는 것의 의미는 바로 그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이 책을 읽어 가면서 너무나도 많이 들었다. 과거에도 그랬고 또 지금도 우리는 그렇게 살아가고 있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 말이다.

현실의 지금을 살아 가면서 이러한 고전들 - 손자병법을 비롯한 -을 읽는 이유는 앞으로의 미래를 예측하고자 하는 우리의 의지가 아닐까?싶다. 그래서 삶을 살든 아니면 일을 하던간에 최대한 행복해지기 위한 우리의 의지 때문에 말이다.
http://attmo.egloos.com2012-12-11T01:04:290.36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 봉봉군 2012/12/11 11:06 # 삭제 답글

    상황에 따라 알맞게 대처하는 것도 상당한 능력중 하나인 듯 합니다. ㅎㅎ ^^ 정성들여 써주신 포스팅 잘 읽고 가요! ㅎㅎ
  • bslee 2012/12/12 10:23 #

    네.. 사실 이런 내용들이 속담처럼 상황에 따라 상반되는 내용들이 많아서요..ㅋㅋ 덧글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