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 스페셜 리포트 ˝On Desire˝ 독서 창고(글사랑)

동아 비즈니스 리뷰 Dong-A Business Review Vol.110동아 비즈니스 리뷰 Dong-A Business Review Vol.110 - 10점
동아일보미래전략연구소 엮음/동아일보사(월간지)

동아비즈니스 리뷰 이번호의 스페셜 리포트주제는 On Desire 라는 인간의 소비 성향중 ˝욕망˝에 대한 이야기였다.



즉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Needs 보다 더 강력한 욕구인 기본적인 ˝욕망˝에 대한 욕구를 잘 활용하면 마케팅적으로 활용 할 수 있다는 이야기 였다.

예를들어, 사실 오프로드 길을 다니기 위해 만들어진 SUV 차량은 사실 도심에서 주로 차량을 운행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요 없지만 인간의 터프하게 달리고 싶은 ˝욕망˝이 만들어 낸 결과물이라는 것이다.

물론 위의 이유가 SUV 차량을 구매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치더라도 상당 부분 공감이 가는 점이 많았다.

그래서 이번호 스페셜 리포트에서는 인간 심리에 대한 부분 그리고 행태 경제학에서 많이 쓰이는 인간의 불안정한 의사결정 방식 - 우리가 흔히 인간은 항상 합리적인 판단을 할 것으로 예상하는데 말이다- 에 대한 설명으로 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이러한 인간의 욕망에 기초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서 부터 빅데이터를 활용한 IT 기술을 접목한 방법까지 기술하고 있다

이런 DBR 호를 읽으면서 정말 인간이 합리적이고 예측 가능하다면 얼마나 마케팅이 쉬울까 하는 상상을 해보았다. 물론 말도 안되는 이야기이긴 하지만 말이다

그래서 나를 비롯한 그 수 많은 마케터들의 고민이 시작되었을 것이다 이 번호를 통해서 다시 한번 인간 심리 및 마케팅에 대해서 생각 해본 시간이 되었다

그리고 사족을 붙이자면 DBR에서 연재되고 있는 고전 읽기 이외에 리더십 관련한 내용들도 많아서 나에게 많은 부분 도움이 되었다
http://attmo.egloos.com2012-07-25T23:23:410.310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