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의 무게에 짓눌릴 때... 독서 창고(글사랑)

인생에 대한 예의인생에 대한 예의 - 6점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장은주 옮김/비즈니스맵

지난 주말 비도 많이 오고해서 어디 밖에 나갈 수도 없고 해서 이것 저것 책들을 읽어 보았다. 그중 경영과 관련된 책 한권을 집어 들었는데, 바로 이책 ˝인생에 대한 예의˝ 였다. 내가 잘 알지 못했던 교세라의 창업주 이야기 였는데... 주말에 찬찬히 읽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이 책은 교세라 그룹의 창업주인 이나모리 가즈오에 대한 이야기 였다. 그가 여러 강연회라든지 방송과의 인터뷰 대담등을 했던 내용을 엮거나 묶어서 내용을 구성한 것이었다.

내용은 그의 자전적 이야기로 어떻게 그가 세계 100대 기업안에 드는 교세라 그룹을 만들었으며, 또 어떻게 인생을 살아 왔는가에 대한 이야기였다.

대부분의 자전적 이야기가 그렇듯 평범하지 않은 역경과 고난을 딪고 일어선 그의 이야기는 짧지만 우리에게 강렬하게 다가 올만도 하다. 또한 단순히 성공에 대한 이야기 뿐만이 아니라 많은 일본인들로부터 존경까지 받고 있다니 말이다.

이 책을 읽어 가면서 현재 직장을 다니고 무엇인가 일을 하는 사라들에게 그는 그렇게 이야기 하고 있다. ˝인생에 대해서 예의˝를 갖추라고 말이다.

그가 이야기 하는 ˝예의˝라는 것은 내가 판단하기에 인생에 대한 진중함과 진솔함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그렇게 하다보면 인생에 대해서 다시 한번 더 생각하게 되고 말이다.

요즘 보면 정말 빠르게 돌아가는 세상만큼 자신의 일에 대해서도 빠르게 바꾸는 것을 종종 보게 된다. 진중함을 갖춘 예의라는 것이 많은 부분 없어진것 처럼 보이기도 하고 말이다.

그런데 곰곰히 생각을 해보면 역시 이렇게 책에서처럼 누구에갠가 감동을 주고 무엇을 던져주고자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기 분야에서 오랜동안 일한 사람들이 대부분 이라는 것이다. 진중함을 갖추고 말이다.

사실 이 책의 주인공인 이나모리 가즈오에 대해서는 잘 알지는 못하지만 그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진중함, 예의,사람중심의 경영은 사실 그러한 오랜 기간의 단련과 노력에서 나온 것이 아닌가 싶다. 그리고 이런 오랜 기간 숙성된 장맛같은 그의 이야기가 우리 가슴에 돠 닽는 것이고 말이다.

쉽고,편하고,빠른 것이 항상 우리에게 행복함을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님을 그는 진중함과 예의를 통해서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며, 마지막 책장을 덮었다...
http://attmo.egloos.com2012-07-16T23:45:030.36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 푸른 하능 2013/03/17 18:20 # 삭제 답글

    정성 들여서 잘 쓰신 글입니다. 고맙게 읽고 갑니다.~~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