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의 중요성... 독서 창고(글사랑)

동아 비즈니스 리뷰 Dong-A Business Review Vol.106동아 비즈니스 리뷰 Dong-A Business Review Vol.106 - 10점
동아일보미래전략연구소 엮음/동아일보사(월간지)

이번 동아비즈니스리뷰의 스페셜 리포트 주제는 UI와 UX 디자인의 중요성이었다. 사실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되면서 그동안 우리 산업계에서 비교적 등한시 되었던 이런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과 경험의 중요성은 이제는 그것을 빼고는 이야기 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이 되고 있다.




이전에 기능적 빠름과 하드웨어의 중요성과 크기 중심으로 생각되었던 것이 이제는 UI와 UX중심으로 개편되고 있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사실이고 말이다. 하드웨어적인 스펙만을 놓고 보자고 애플의 아이폰보다 국내에서 출시되는 폰들의 사양이 뛰어난것이 사실인데 우리가 아이폰에 열광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면 간단할 것 같다.

그래서 이번호의 주제인 UI와 UX는 이런 측면에서 많은 부분을 생각하게 했다. 특히나 UI와 UX라고 하면 디자인 측면에서만 생각했던 나의 짧은 단견을 이번 글에서 많은 부분 무너뜨렸다. 즉 사용자 경험이라는 측면에서 보자면 꼭 디자인 뿐만이 아니라 개발적 요소 마케팅등 다양한 관점에서 이런 부분을 볼 수 있다라는 점이었다.

이 번호의 UI와 UX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모든 사업 부분에 걸쳐 변화하고 있는 사용자 중심 혹은 사용자 경험 또는 사용자가 개발자가 되는 여러가지 측면을 고려할 수 있게 해주었고, 이 부분은 우리 산업계 전반에 걸쳐서 큰 변화를 가져올것이 분명하게 보였다.

이번 호의 주제는 나에게 적당한 시기에 사용자 중심이라는 부분에 대한 소중한 경험을 일깨워준 내용이었다.

http://attmo.egloos.com2012-05-28T23:49:460.310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 검은하늘 2012/05/29 17:48 # 답글

    한국에서도 디자인이 중요하게되는 시대가 왔군요..
    그런데... 아이언맨 같은 미래적 UI를 만드는 지침서 같은게 있을까요?
  • bslee 2012/05/29 19:30 #

    제가 보기에는 ui나 ux가 중요하다라는 것을 이제 인지했고, 기업에서도 이 분야에 대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는 것에 의미를 둬야 할 것 같네요.. 이에 대한 지침서 같은 것이 있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 todayonair 2012/05/31 08:32 # 답글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란게 사실 몇년 전부터 있었지만 구체적인 개념이 나온건 얼마 되진 않았을 겁니다. 단순히 시각적인 효과 뿐만 아닌 말 그대로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에 얼마나 초점을 맞추냐에 따라 공급자가 공급해주는 컨텐츠를 얼마나 소화하는지 갈리게 되죠. 해외에서는 05년?부터 크게 주목받던 분야였는데 대한민국에서는 아직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기업들이 너무 많아 안타깝습니다. 그냥 단순히 광고에만 의존 할 뿐이죠.

    책 리뷰 감사합니다. 한번 읽어보고 싶군요 :)
  • bslee 2012/05/31 08:50 #

    네 댓글 감사합니다. 요즘 특히나 여러 산업분야에서 이부분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 같구요.. 특히나 IT 분야 중 모바일쪽이나 스마트폰 분야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갤3도 동작인식 기능등이 들어가 있는 것을 보면 말이죠..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플로렌스 2012/05/31 10:06 # 답글

    UI보다 UX가 중요하다고 벌써 몇년전부터 난리였긴 했는데 극소수 업체를 제외하면 정작 업계에선 등한시하고 현재까지도 크게 달라진 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아이폰의 인터페이스 덕분에 스마트폰용 앱 개발업체들의 경우엔 신경써서 만드는 듯 싶더군요.
  • bslee 2012/05/31 10:58 #

    네 맞습니다. 애플 아이폰의 등장으로 ux에 대한 커다란 인식 전환이 이루어 졌지요.. 특히 아이폰의 심플 하면서도 단순한 기능들이 정말 왜 ux가 중요한지에 대해서 많은 것들을 보여줬다고 생각하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아이폰을 처음 샀을때 진동과 벨 울림 전환 버튼을 좌측 상단 사이드에 만들어 놓을 것을 보고 감탄했습니다. 사실 후대푠 쓸때 제일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거든요..^^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