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 자동차의 글로벌 전략 ... 독서 창고(글사랑)

세계의 지(知)로 창조하라세계의 지(知)로 창조하라 - 6점
노나카 이쿠지로 & 도쿠오카 고이치로 지음, 박선영 옮김/비즈니스맵

이 책은 닛산 자동차의 글로벌 혹은 세계화 전략에 관한 글이다. 일본이라는 섬 나라 안에서의 이야기가 아니라 자동차의 본고장인 유럽 등으로 현지화에 성공한 스토리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책의 저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현지화는 물론 일본이 기술과 노하우를 현지인들에게 전파하고 공유하는 일이었으니... 그것이 바로 일본인들이 가지고 있는 기술적 문화적 암묵지를 현지인들과 공유하고 체계화 하는 일이었다.

글로벌 기업 그리고 생산성을 갖추고 일하려면 현지인들의 기술 그리고 그들의 재능을 최대한 활용을 해야 했을 것이고 거기에 닛산만이 가지고 있는 암묵적 정보나 지식들을 공유해야 했을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이 책의 말미까지 이런 것들을 어떻게 이루어 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하고 있다.

최근에 보면 국내 기업들도 현지 혹은 중국에 생산 공장이나 거점을 두고 생산 활동을 하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된다. 어느 나라의 기업이 이제는 자국에 꼭 있을 필요가 없어 졌다라는 이야기이다. 그래서 이 책은 많은 부분 글로벌 기업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

닛산이 가지고 있는 암묵지를 어떻게 공유 시켰고 현지인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나 지식을 어떻게 절묘하고 조화하여 지금까지에 이르게 되었는지... 또 그 안에는 닛산의 기술자들의 노력과 열정과 땀이 얼마나 많이 담겨져 있는지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를 보면 그 기업만의 독특한 경영 문화와 정신들이 깃들여져 있는 것 같다. 이것은 비단 외국의 사례뿐만이 아니라 국내 기업에도 적용이 되는 것이리라.. 그런 점에서 이 책은 글로벌 기업을 경영하든 아니면 국내에서 기업을 경영하던 간에 이질적인 것들을 어떻게 하나의 목표로 뭉치게 하는가에 대한 좋은 솔루션이 될 것 같기도 하다.
http://attmo.egloos.com2012-04-25T00:01:150.36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