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에스컬레이터 타기 .. 끼적끼적(삶사랑)

얼마전 부터인가 지하철에서 에스컬레이터를 한줄로 타야 한다느니 두 줄로 타야 한다느니 이야기가 많은데요.. 저는 에스컬레이터를 왜 타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유부터 따져야 한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즉 에스컬레이터를 타는 이유는 지하철이기 때문에 오르고 내리고 하는 상하 이동이 많아서 이고 그것을 편리하게 이동하기 위해서인 것이지요..

그래서 사람들은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게 됩니다.

저는 지금처럼 한줄로 타야한다라는 것이 타당하다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바쁘게 이동해야 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도 있어야 한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것에 대한 문제를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것이 에스컬레이터의 잦은 고장과 에스컬레이터가 폭이 좁기때문에 생기는 안전 문제를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이것은 기술적으로 당연히 처리가 가능하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왜 사람들이 에스컬레이터 한줄 타기를 선호하고 또 그 방향대로 지금도 이용하고 있는지 정책 담당자들은 생각을 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사람의 기술로 만들어 놓은 에스컬레이터가 한 줄타기로 잦은 고장의 원인이 된다라면 그것은 기술적으로 해결을 당연히 하여야 하고 또 폭이 좁은 에스컬레이터 때문에 사고의 원인이 된다라고 하면 당연히 에스컬레이터의 폭을 넓히면 되는 것이구요..

당연히 그렇다라고 하면 비용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할 것 같은데요.. 지하철의 적자가 얼마느니 하면서 말이죠.. 그렇다라면 다른 관점에서 사람들이 지금도 익숙해져 있는 한줄타기를 외면하고 두줄 타기를 정책이나 홍보적으로 하려는 이유를 사람들을 배려한다라는 차원에서 접근을 하고 기술적인 문제 그리고 에스컬레이터의 폭을 넓히는 것등에 대한 예산을 확보하는 것도 고려를 해야 한다라는 것이죠..

결국 제 생각은 시민들을 위해서 기술적 그리고 외형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점이 분명히 있는데도 불구하고 두 줄타기를 강요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라는 생각인 것입니다.




덧글

  • A2 2010/06/10 12:54 # 삭제 답글

    저는 다르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보통 계단을 이용하고 있지만 몸이 힘들때, 큰 짐이 있을때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합니다.
    에스컬레이터를 일행들과 같이 타거나 큰 짐이 있으면 양쪽을 차지하게 됩니다.
    또 에스컬레이터를 타려는 사람들이 많을 경우 한줄로 타려고 하다보면 에스컬레이터를 타기위한 줄이 길어집니다.
    여차여차해서 우측라인에 서지 못하고 밀려난 사람은 서서가고 싶어도 좌측에서 막 밀어 올리면 할 수 없이 걸어서 가게 됩니다.
    저는 급할수록 계단을 이용해 뜁니다. 에스컬레이터에서 뛰는 것은 위험하니까요.
  • schmuck 2010/07/06 18:19 # 삭제 답글

    오래간만에 서울에 올라와서 지하철을 탔다. 이수역에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는데, 앞에 서 있는 두 남자의 대화가 들려왔다.
  • links of l 2010/07/07 10:48 # 삭제 답글

    앞에 서 있는 두 남자의 대화가 들려왔다.
  • ugg outlet 2010/12/17 16:50 # 삭제 답글

    보통 계단을 이용하고 있지만 몸이 힘들때, 큰 짐이 있을때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합니다.
    에스컬레이터를 일행들과 같이 타거나 큰 짐이 있으면 양쪽을 차지하게 됩니다.
    또 에스컬레이터를 타려는 사람들이 많을 경우 한줄로 타려고 하다보면 에스컬레이터를 타기위한 줄이 길어집니다.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