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으로 아름다운 마무리를 한 분의 글 ... 독서 창고(글사랑)

아름다운 마무리아름다운 마무리 - 10점
법정(法頂) 지음/문학의숲

진정으로 아름다운 마무리를 한 분의 글을 통해서 오늘의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나는 진정으로 여러가지를 느꼈다. 죽음도 삶의 한 부분이라 얼마전 돌아가신 그 분의 글이었지만 너무나도 생생하게 그 글귀 하나하나가 나에게 와 닿고 있었다.

삶의 한 부분 .. 그리고 너무나도 세밀한 부분과 또 어떤 때에는 우주적 크기와도 맞먹을 정도의 큰 생각을 하고 계셨던 그 분의 글이었기에 사실은 그 평범한 사실이 귀에 들어오지 않은적도 있었다.

좋은 이야기들은 차고 넘치는데 또 무었때문에 좋은 이야기를 또 들으려고 하느냐라는 그분의 말씀은 우리가 유치원에서 부터 보고 배우며 자란 삶의 평범한 진리들을 왜 성인이 되어서는 "실천"하지 못하느냐는 꾸짖음처럼 들렸다.

본인의 삶을 그렇게 자연과 함께 그리고 아주 단순한 진리를 통해서 몸소 실천하며 살아오신 분의 글이었기에 그 내음이 봄의 기운처럼 정말 따듯하게 느껴지기도 했고 말이다.

종교의 종류나 혹은 사상적 기반의 차이를 떠나서 이렇게 우리에게 큰 가르침을 주고 떠나신 그분의 글이 다시한번 우리들에게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며 우리의 마음에 물결을 주는 것은 이 세상이 너무나 혼란 스럽기 때문은 아닐까?

아니면 아직 우리 세상은 살만한 곳이어서 이런 큰 생각을 가지고 계신분의 글과 말들이 우리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직 우리 마음속에 하얀 도화지 속의 여백이 남아 있어서 그 여백속에 그의 큰 뜻을 담을 수 있는 공간이 남아서 일까?

두 가지 물음에 대한 답변은 나 자신을 비롯한 우리들의 몫일 것이다. 세상을 어떻게 하자라고 하는 이야기뿐만이 아닌 "실천"을 통한 우리 세상의 변화를 위해서 말이다.

이 봄 ... 세상의 모든 꽃들이 다시 만개하고 피어나는 이 봄날에.. 따듯한 햇볕과 바람 그리고 사람들의 웃음은 아마도 우리 삶에 아직은 여백이 남아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또 이렇게 계절이 변화하듯이 우리의 삶은 계속해서 순환해 나아갈 것이고 그 속에 삶과 죽음은 또 공생할 것이고 말이다. 인생이라는 인간의 이 우주적인 삶에서 그 가치를 찾아내는 것은 우리의 몫이지만 이렇게 큰 생각을 가지고 우리에게 깨달음을 주는 글과 큰 어른들의 말씀이야 말로 진정 우리에게 삶의 양식이 되지않을까 싶다.

그것에 대한 개인적인 차이는 다 다를지라도 말이다....
http://attmo.egloos.com2010-05-09T23:39:430.310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