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성에 대한 억압과 편견 그리고 그 근원들.. 독서 창고(글사랑)

버자이너 문화사버자이너 문화사 - 8점
옐토 드렌스 지음, 김명남 옮김/동아시아

이 책은 여성중심의 한편의 성에 대한 백과사전이라 할만하다. 이 방대한 분량을 읽어나가면서 한 번도 지루할 수 없었던 이유는 그것에 대한 작가의 해박한 지식과또한 과거로 부터의 여성 성에 대한 이야기의 재미있음에도 그 이유가 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책의 중간중간에 그림들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지하철을 타고 다니며 책을 주로 읽는 나에게는 주변의 눈치를 볼수 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있어서 조바심을 가지고 책을 대할 수 밖에는 없었다. 이 사실만 보더라도 우리가 혹은 우리 사회가 성에 대해서 얼마나 편견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가 있었다. 내 자신도 그랬으니 말이다.

이 책에서는 각각의 장에서 여성성에 대한 이야기에서 부터 구조 그리고 여성의 성적 욕망과 그것들에 대한 남성들의 편견 그리고 여성성에 대한 두려움과 혐오 또한이상화와 숭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과거에서 부터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는 여성성에 대한 이야기들을 해 주고 있었다.

즉 여성 성이라는 것이 남성이 세상을 지배하고 나서부터는 남자들의 시각에서의 여성의 성으로 보여지기 시작했고 또 이 여성 성을 상품화 하는 것도 남성들의 시각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 있다라는 것이다.

그래서 작가가 이야기하고자하는 바는 결국 정확한 여성의 성에 대한 욕망과 욕구를 찾아내고 여성 중심의 즉 남성적 시각이 아닌 여성이 자기 몸이 원하는 욕구에대한 정확한 이해와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고자 하는 것이었다.

일견 그의 이야기들은 과학적 그리고 생리학적으로 지금까지 연구되어진 여성 성에대한 근거있는이야기들로 별다른 이견을 제시하기는 쉽지 않아 보였다. 특히나 우리가 대 놓고 이야기 할 수 없는사항들인 여성의 성에 대한 이야기들이기 때문에 더더욱 그런지도 몰랐고 말이다.

남자인 나로서도 놀라운 사실이 사실은 여성들 자신들도 지금까지 금기시 되어왔던여성 성에 대한 이유때문에 더욱 이런 사실들을 몰랐다는 이 책에서 보여주는 사례들은 이 책의 가치에 대한 사실을 느끼게 하는 대목이었다.

사실 의학적으로의 접근이나 아니면 상업적으로의 접근 - 예를 들면 포르노 물 등등 -은 이미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들에게 여러가지 정보들을 주는 것이 사실이나 의학적인 접근은 특정 계층을 위한 접근법이 될 것이고 특히나 상업적인 접근은 두말할나위 없이 남성중심의 시각에서 보여지는 여성 성 일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 보여지는 여성 중심의 성에 대한 이야기들은 여성 성기의 구조에서부터 역사적 오해와 편견 그리고 신화적으로 보여지는 그 근원에 대해서까지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어 이에 대한 이해가 한결 수월하다. 특히나 남성들의 입장에서 성적인 대상으로만 생각해온 여성 성에 대한 이야기들은 똑같은 인간으로서 누리고 공유해야 한다는 점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사회적 혹은 법적으로 허용된 남녀 관계에 있어서도 여성들은 항상 수동적인 것을미덕으로 생각하도록 교육 받아왔고 남자들도 이런 것을 당연하다고 아무 의식없이받아들여 왔기에 이 책은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나를 당황시켰던 것이다.

책의 말미에 여성 성에 대한 역사적인 두려움와 혐오 그리고 이상화와 숭배에 대한이야기가 나온다. 두 이야기는 극단적으로 상반된 것 같기도 하지만 어찌보면 또 극과 극은 통한다고 하듯이 알듯 모를듯 연결되어 있기도 한 것같다.

극단적인 생각들은 여성 성에 대한것 뿐만이 아니라 결국은 인간의 반을 찾이하고있는 여성이라는 인간에 대한 극단일 것이다. 생존의 이유든 아니면 다른 이유든 간에 성이라는 것 자체는 인류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하나의 커다란 생명유지 장치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남성이 쓰기는 하였으나 여성을 위한 그리고 더 크게는 남자들에게 더욱더 도움이 되는 책이 아니었나 싶다. 인간이 인간을 이해하는 측면에서 말이다.
http://attmo.egloos.com2009-07-07T23:48:220.38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