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왜 우리의 이러닝은 동영상 ( VOD ) 강의가 많은가? E-learning(일사랑)

===================> 이러닝 이야기 홈



이번에는 콘텐츠 분야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해보고자 한다. 예를 들면 특히나 우리의 경우에는 이러닝의 경우에 동영상으로 서비스 되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들이 많은데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그 이유를 내 나름대로 생각해본 결과 크게 2가지 이유로 나누어 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된다. 즉 이용자 중심에서 본다면 직접 대면을 통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동영상이라는 매체를 중심으로 이에 대한 대체제 성격으로 접근을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국내의 웹 환경이 다른 나라에 비해서 월등하여 특히 회선 속도등 때문에 동영상이 이러닝에 대한 교육 표준으로 되어
가고 있다라는 생각인 것이다.

물론 기타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겠지만 위에서 이야기 한 수요자적 측면 그리고 공급자적인 측면에서의 이해 관계가 맞아 떨어져 이러한 현상이 발생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갖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국내 교육 콘텐츠의 특히 수익이나 매출 발생면에서 대다수를 찾이 하고 있는 것이 이 동영상이라 할 수 있으며 콘텐츠 중심으로 보자면 시장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연유로 최근에는 휴대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매체를 통한 교육 콘텐츠의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 통신사를 중심으로 교육 카테고리가 만들어져 서비스 되고 있는 것이다. 아직 시장이 크게 활성화되고 있지는 않지만 점차 커져 나아갈 것으로 예상되고 말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가지 집고 넘어가야 할 점이 있다라고 생각이 드는데.. 과연 이런 동영상 콘텐츠가 학습적인 측면에서 얼마만큼의 효과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학습자로 하여금 영상물이라는 이유로 학습자의 창의성이라는 측면에서 제약을 주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이다.

즉 암기 내지는 반복 학습을 통한 기술적 지식 혹은 객관식 시험의 답안을 맞추기 위한 도구로서 활용이 될 수는 있지만 이것이 학습자의 창의성을 오히려 경감시키는 요소로서 발생할 수도 있다라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사실 이 자리에서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이나 대안을 찾기란 쉽지 않아 보이기도 하며 내 자신도 이에 대한 대안을 심도 깊게 아직까지는 생각을 해보지 못했다. 그래서 이 자리에서는 왜 우리가 동영상을 통한 이러닝 학습을 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이유를 생각해 보는 것으로 이 글을 마치고자 한다.

혹시 이에 대한 생각이나 관심이 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댓글 부탁드린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