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에 의해 억압 받는 지금의 인류.. 독서 창고(글사랑)

신의 발명신의 발명 - 8점
나카자와 신이치 지음, 김옥희 옮김/동아시아

나카자와 신이치 교수의 카이에 소바주 시리즈 4편인 이 책은 신과 인간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이 되어있다. 전편들과 마찬가지로 대칭성의 개념이나 자연과의 일체감의 깨어짐으로 인한 비대칭성이 미치는 영향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 주고있다.

특히나 이 4편 "신의 발명"에서는 추가적으로 유물론적 세계관에 입각한 세상보기와 기독교적 유일신의 탄생에 얽힌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어 어찌보면 기독교적 세계관인 창조론과 그에 대응하는 진화론 등이 연관되어 이야기 될 수 있을 것 같았다. 즉 그의 "스피리트" 라는 것 즉 고대로 부터의 다양하게 인간들의 내면 깊숙한 곳에서 부터 존재하는 신들로 부터의 관점으로 보면 앞서 내가 이야기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창조론 대 진화론에서 창조론 보다는 진화론에 가깝다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았지만 책을 읽어가면 갈수록 그의 독창적인 신의 세계에 대한 설명에 빠져들 수 밖에는 없었다.

그가 이야기하는 부분은 "신"은 인간이 만들어낸 초월 혹은 다양한 스피리트들 이었으며, 이것들이 카이에 소바주 2편 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권력을 가진 국가라는 것이 형성되면서 그 속의 다양성을 무시하며 비대칭성을 이루게 되면서 유일신화 되어 졌다라는 것이다.

즉 신도 국가라는 것의 탄생과 더불어 인간이 만들어 낸 신이 권력화 되어 그 신과가깝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억압이라는 부정적인 측면을 만들어 내게 되었다라는 논리였다. 그래서 카이에 소바주 4편인 이 책 "신의 발명"도 그전의 1,2,3편 들의 내용들과 연관이 되어지면서 어떻게 신화, 국가 권력, 경제, 그리고 신 이라는 것이국가라는 것을 만들어 내게 되면서 그 안의 자연과 하나되는 대칭성이 깨지면서 비대칭화 되어가고 그로 인해 인간들이 얼마나 만은 핍박을 받게 되는지 이야기하고있다.

그의 이런 논리는 이 책 신의 발명에서도 "유일신"을 중심으로 한 서구 사회의 글로벌리즘적 경제, 종교적 정책으로 말미암에 전세계적 획일화가 이루어지게 되고 이것이 결국 전 세계적인 다양성 및 대칭성을 무너뜨리게 되어 지금의 현실에 만들어지게 되었다는 이야기 였다.

또 그의 이야기는 철학 역사 과학 등등의 여러가지 지식과 상식들의 통섭의 개념을통하여 이런 논리들을 하나의 일관된 흐름으로 만들어가고 있었고 이 흐름을 통한설명이 난해하기도 하였지만 일면 이전의 전작들을 경험한 나로서는 희미한 빛처럼내 머리속에 각인이 되고 있었다.

일면 그가 이야기 하는 부분이 현재의 미국 중심의 서구 사회 혹은 기독교적 세계관을 비판하고 있는 것처럼 보일수도 있지만 결국 그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는 전세계적인 다양성 - 여기서 이야기 하는 다양성이라는 것은 그 의미의 폭이 상당히크다 - 을 인정하자라는 것이며 결국 인간 개개인에게 스피리트들이 존재하며 이것을 획일화 시키려고 할때 그것이 인간의 권력이라는 것과 야합하여 결국 인간의 정신을 속박시키게 된다라는 이야기 였다.

그래서 그는 계속해서 이 카이에 소바주 시리즈를 통해서 우리에게 자연이라는 것에 겸손해 질것과 "지적우위"라는 편협한 사고에서 벗어나 모든 것의 다양성을 인정하라고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에 그는 결국 우리에게는 희망이 있다라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결국 우리의 뇌 속에는 몇 만년을 흘러도 변하지 않는 "스피리트"의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뇌 구조도 그리 변화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를 해 주고 있다. 우리에거 희망의 "스피리트"가 내면의 깊은 곳에 존재하고 있다라고 말이다.

이제 이 카이에 소바주 4편의 리뷰로 인해서 거의 이 시리즈를 리뷰하는 막바지에다다르고 있다.신이치가 이야기하는 이런 이야기들을 듣고 있자면 왠지 내 머릿속이 복잡해 지기도 하면서 하나의 일관된 주제로 정리되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우리가 막연히 당연하다 혹은 당위적으로 그래야 한다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그는 그의 통섭을 통한 논리로써 이야기 해주고 있으며 이것이 내가 세사을 보는 눈과 그리고 내 자신을 보는 눈에 다양성을 주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보면서 이 책 카이에 소바주 4편 "신의 발명"에 대한 리뷰를 마치고자 한다.
http://attmo.egloos.com2009-06-22T23:41:370.38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