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머'속의 진실은.. 독서 창고(글사랑)

루머의 루머의 루머루머의 루머의 루머 - 6점
제이 아셰르 지음, 위문숙 옮김/내인생의책

이 책은 '루머'라는 것을 통해서 이것이 한 개인의 삶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독특한 구조의 소설 형식으로 풀어 나아가고 있는 책이다.그래서 화자는 카세트 테입속에서 그 '루머'에 대한 진실을 주인공인 클레이와의 독특한 대화 구조를 통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주인공인 클레이는 어느날 보내는 사람이 없는 소포를 받게 되고 소포안의 카세트테입 7개를 듣게 되는데..

그 안에는 이미 얼마전에 자살한 해나라는 여자 주인공의 이야기가 나오게 되고 클레이는 그 이야기에 따라서 해나가 죽기전에 행동했던 반경을 따라서 한곳한곳 이동하게 되고 X-File의 멀더처럼 하나하나 진실을 파헤쳐 나아가게 된다.

결국 클레이는 무심코 지나쳐 버렸던 첫사랑의 자살을 통한 죽음의 이면에는 엄청나게 큰 상처와 고통이 있었음을 알게 되고 그가 알았던 해나의 진실에 대해서 다시 한번 이해하게 되고 그녀를 그 고통속에서 구해내지 못했던 것에 좌절과 절망을하게 되지만 다시 마지막에 희망의 끈을 가져가게 된다는 내용이다.

전체적으로 이 소설은 테이프 속에서 이야기 하는 구조와 또 실제 상황에서의 클레이의 이야기 및 행동에 대한 서술 구조로 되어있어서 찬찬히 그리고 주의 깊게 읽지 않으면 책속에 몰입하기가 그리 쉽지 않은 책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소설에서 보여주듯이 결말 부분의 허무한 그리고 빠른 마무리도 옥의 티로 보이고 말이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적 결함(?)과 내용의 허무한 마무리에도 우리가 이 책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바로 '루머'라는 이야기 때문인것 같다.

최근 인터넷상을 중심으로 네티즌들을 통한 '루머'가 한참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기도 하고 또 연예인들의 자살 사건, 미네르바 사건 등등 종류와 이슈를 가리지 않고 '루머' 혹은 '~카더라'라는 통신이 연일 지면을 도배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루머'속의 진실이라는 측면에서 우리가 쉽게 전달하는 이야기 혹은 사실이라고 믿어지는 것들이 한 개인에게는 삶을 마무리하고자 하는 극단적인 결심까지 하게 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심각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라고 생각된다.

개인적인 측면에서는 자살한 주인공이 보다더 적극적인 해명과 진실 규명을 위한 노력을 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아직 감수성이 예민한 사춘기 청소년들의 이야기라서 어느 정도는 이해가 된다라고 생각되어진다.

크게 보면 진실은 언젠가는 어떤 형태로든 발혀질것이다. 그게 결국 이 책이 이야기 하고자하는 바는 아니었을까?
http://attmo.egloos.com2009-04-21T23:37:290.36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 철이 2009/04/26 02:09 # 삭제 답글

    최근 발생한 일련의 사건들과도 확실히 연관이 있어보이네요. 소설을 통해서라도 각성하면 좋을텐데 말이죠. 저는 제 생각만 말하기에도 바빠서 차마 거기까지는 발전하지 못했네요. 아쉽습니다.ㅜ 글 잘 읽고가요. ^^
  • bslee 2009/04/27 08:55 #

    네 맞습니다. 철이님 .. 이 소설이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일말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세상은 살기는 힘들지만 그래도 살아갈 가치가 있는 공간이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 함차 2009/04/27 13:17 # 삭제 답글

    최근..자살사이트..동반자살..어린학생..
    루머에 연루된건 아닌지..
    앞으로 루머로 인해 상처받는 이가 없길 바랍니다.
  • bslee 2009/04/27 13:39 #

    네 맞습니다. 그런일은 생겨나서는 안되겠지요..
  • 새우깡소년 2009/05/12 10:38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위드블로그 도서 캠페인 담당자 새우깡소년 입니다.

    뒤늦은 베스트 리뷰어 발표가 되네요. 죄송합니다.
    우선, <루머의 루머의 루머> 베스트 리뷰어로 선정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주관적인 생각과 정리가 잘 정리된 리뷰가 참 좋으네요.
    앞으로도 좋은 리뷰 잘 부탁드리구요. 블로그의 색깔에 맞춘 알찬 리뷰도 기대할께요!

    언제나 위드블로그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5월, 흐믓한 하루 되세요! 고맙습니다. ^__^
  • bslee 2009/05/12 16:42 #

    아네, 베스트 리뷰어 선정 감사합니다. ^^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