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아직은 잘 모르지만 .. 독서 창고(글사랑)

브레인 스토리브레인 스토리 - 8점
수전 그린필드 지음, 정병선 옮김, 김종성 감수/지호

이 책 '브레인 스토리'는 가장 최근 까지의 뇌에 대한 인간의 과학적 접근에 대해서 최신의 정보를 제공해준 책이었다. 얼마전 읽었던 '브레인 뷰'에 비해서 보다더과학적인 접근을 하고 있었다.

즉 브레인 뷰에서는 인간의 뇌의 영역을 4가지로 나누고 각각의 영역에서 인간의 감성중 주로 관여하는 뇌의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이를 마케팅적 영역에서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다룬 것이라면 이 책 '브레인 스토리'는 결국 인간의 의식 이라는 것이 뇌와 어떤 관계에 있으며 과연 뇌의 미래 즉 우리 인간의뇌의 비밀이 풀릴수 있을까에 대한 이야기로 마무리 되고 있다.

정말 신비로운 우주와 인간의 뇌와 감성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나는 이 책의 내용들을 보면서 정말 많은 것을 알 수있었다. 물론 뇌에 대한 용어라든가 전문적이 지식이 부족하여 아주 세부적인 내용으로 들어가면 내 머리도 샛길로 빠지기도 하고그랬지만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 특히 우리가 단편적으로 알수 있었던 인간의 감각을 지배하는 뇌의 부분이 개별적으로 작동하는 것이 아니고 전체적인 뇌의 여러 부분에서 관장하여 그것이 인간의 감성이나 감각이라는 부분과 연관이 된다는 부분은내가 잘못 알고 있었던 부분의 오류를 정확하게 지적을 해 주었다.

그리고 항상 이런 과학적 접근 방법의 뇌에 대한 책을 읽곤 하면 우주의 비밁과도연관된 그 무엇이 항상 생각이 되어지고는 하는데 아마 우주와 뇌는 인류의 역사상그 비밀이 결코 풀리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에서 그렇게 생각이 되어지는 지도 모르겠다.

항상 예전에도 그랬지만 왜 우리가 생각을 하고 의식을 하고 또 무의식적으로 행동을 하는지 뇌에 대한 책을 읽으면 그런 비밀들이 풀릴것 같다라고 생각을 하지만 결국 책을 읽고 나면 의문점이 더 많이 남는 것이 이런 뇌에 대한 과학적 접근의 책을 보는 경우인것 같다.

그래서 저자도 결국 마지막 부분에서는 뇌의 미래에 대해서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것 보다는 더 많이 뇌에 대해서 그리고 인간에 대해서 알게 되겠지만 정말 근원적인 뇌 인간 그리고 인간의 의식과 감정 등에 대해서는 알지 못할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이야기로 책을 마무리하고 있었다.

뇌에 대한 이야기는 상당히 흥미롭기도 하고 또 인간의 의지와 정신을 지배하고 있는 장기이기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가 계속해서 필요한 이유는 뇌에 생기는 질병때문이기도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에 대한 문제는 인간의 혹은 인간이 다른 동물과 분류되는 인간성이라는 부분에 걸쳐 있기도 하기 때문일 것이다. 정말 뇌에 대해서 다시한번 인간에 대해서 생각을 해볼 수 있는 교양서 였고 사람에 대해서 또 인간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적극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었다.
http://attmo.egloos.com2009-04-14T23:57:060.38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핑백

  • 무식이의 자국 남기기 : 2009년 상반기 도서 리뷰 목록 .. 2009-07-01 11:42:19 #

    ... 처방전리뷰제목: 내 마음의 처방전은 ?리뷰소감: 현재의 경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대책 혹은 현상에 대한 분석을 기술한 책이다.38. 책제목:브레인 스토리리뷰제목: 뇌.. 아직은 잘 모르지만 ..리뷰소감: 뇌에 대한 복잡한 그리고 한 가지 감정에 대한 뇌의 여러 부분이 동시에 작용한다는 즉 뇌의 단층 촬영 기법을 활용해서 인간의 감정 혹은 기능들이 뇌의 특정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