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살다 보면.. 독서 창고(글사랑)

멘토와 멘티멘토와 멘티 - 6점
로이스 J. 자카리 지음, 장여경 옮김/스마트비즈니스

사전에서 찾아보면 멘토와 멘티의 유래 및 정의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나와있다.

멘토란?

오딧세이가 트로이 전쟁에 출정하면서 집안 일과 아들 텔레마코스의 교육을 그의 친구인 멘토에게 맡긴다. 오딧세이가 전쟁에서 돌아오기까지 무려 10여년동안 멘토는 왕자의 친구, 선생, 상담자, 때로는 아버지가 되어 그를 잘 돌보아 주었다. 이후로 멘토라는 그의 이름은 지혜와 신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지도자의동의어로 사용되었다. 즉,멘토는 현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상담 상대, 지도자, 스승, 선생의 의미이다.

멘티란?

멘토의 상대자를 맨티(mantee) 또는 멘토리(mentoree), 프로테제(Protege)라 한다.

이처럼 우리는 인생을 살다보면 어떤때는 멘토가 되기도 하고 또 어떤 경우에는 멘티가 되어서 삶의 방향 혹은 직장內 에서 생활을 해 나가기도 한다. 꼭 책에서 나오는 것처럼 정형화 되고 절차화되어 있지 않더라도 멘토와 멘티는 인생을 살다보면 한번씩은 경험을 하게 되는 것 같다.

이 책은 멘터링에 대한 기술적 혹은 방법론적인 책인것 같다. 그래서 300페이지의 방대한 분량으로 어떻게 하면 멘터링을 잘하게 되는지 혹은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여 멘티에서 촉진 내지 성장을 가져오게 하는지 기술해 주고 있는 책이었다.

책을 읽어가면서 사실은 확실히 서양적 가치관에 입각한 멘터링 기술에 대한 내용의 책이라서 어떻게 보면 개인주의에 입각한 멘터링의 기술에 관한 책이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즉 멘터링에 관련해 아주 세세한 절차에서 부터 방법 기술 그리고 감정적 대응까지기술한 것을 보면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남자들끼리 술 한잔 마시면서 이야기해도 될 내용을 뭘 저렇게 까지 자세히..?? 이런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아마 서양인들 생각에는 멘토링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할런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확실히 이 책을 읽어 가면서 동/서양간의 멘터링에 대한 시각차가 많이 틀리다는 것이 느껴졌다.

사실 내가 생각하기에 멘터링은 인간의 지식적인 부분보다는 감성적인 부분에 크게영향을 받는다고 생각이 되어지는데 이것을 지식적인 부분을 강화하여 이렇게 책처럼 도식화하는 것인 사실 내 개인적으로는 크게 와 닿지 않는 부분도 있었다.

사실 인생을 살면서 특히 이제 직장 생활의 중반기 이후로 치닫고 있는 나에게 조직에서 터놓고 말을 할 수 있는 사람정도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이제 내가 직장에서는 멘토의 역할을 해야 할 시기인데 내가 그런 능력이 되는지 회의가 드는 경우도 있고 말이다.

내가 생각하기에 삶 그 자체는 너무 복잡하고 다양해서 정말 인생을 살면서 진정한멘토를 만나고도 싶고 내가 멘토가 되어 멘티가 되는 사람들에게 진정한 성장의 기회를 주고 싶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기술적 혹은 방법론적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듯은 싶다.

특히 기업 혹은 상담을 위주로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기술적이론의 멘터링 책들이 도움이 될 듯 싶기도 하지만 내 개인적으로는 방법론적인 책보다는 보다더 근본적인 멘터링에 대한 이해와 철학이 깃든 책이 유용할 듯 싶었다.
http://attmo.egloos.com2009-04-05T23:28:060.36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핑백

  • 무식이의 자국 남기기 : 2009년 상반기 도서 리뷰 목록 .. 2009-07-01 11:42:19 #

    ... : 공부에 대해 집중력을 갖지 못하는 아이들은 부모들의 잘못된 교육 방식과 습관 때문에 그럴수도 있겠다라고 생각이 되어지는 책..34. 책제목: 멘토와 멘티리뷰제목: 인생을 살다 보면..리뷰소감: 멘토와 멘티에 대한 기술적 방법론을 기술한 책이다. 이에 대해서 관심 있는 사람들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책일 것 같다라는 생각이다.35. 책제목:나이는 생각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