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는 사랑과 애정이 기본이다.. 독서 창고(글사랑)

잔소리 기술8점

이 책은 아이를 가진 부모들에게 소위 말하는 '잔소리의 기술'을 알게 해 주는 책이다. 책을 읽는 내내 지금 4살된 딸아이를 생각하고 읽으니 정말 많은 반성을 하게 해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매번 퇴근후 혹은 주말에 딸아이와 같이 있으면서 나는 얼마나 아이를 위해서 노력하고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반성 등등 말이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서 나는 아이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해야 할 지 많을 것들을 얻을 수 있었다.

여러가지 사례들을 통해서 본 내용들을 종합하면 대 부분의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애정이나 관심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표현 방식이나 내용의 전후에 따라서 아이에게 약이 되기도 하고 독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을 죽 한번 읽고 나니 아이가 4년전에 처음 태어났을 때의 생각이 났다.그때는 정말 노력하고 아이에게 최선을 다 하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4년이 지난 지금은 그때의 초심을 많이 잃어 버린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아이가 이제 인생을 시작하면서 옆에서 지켜주는 조언자가 되고 길잡이가 되겠다고 생각을 했었고 이 책에서도 부모의 역할이 그런 것이라고 많은 사례를 들어서 이야기 해주고 있었다.

우리가 소위 문제아라고 사회에서 낙인찍힌 아이들을 보면 대부분 가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고 또 부모와의 소통의 문제에서 그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다.내 아이는 괜찮겠지라는 막연한 생각이 아이와의 소통을 단절 시켜 버리는 것 같기도 하고 말이다.

이제 우리 아이도 유치원에 가고 초등학교에도 가고 사춘기도 맞게 될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나에게 아이와의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해 준 책이었으며 아이의 눈높이에 맞추고 그리고 한 인격체로 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사실을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 주었다.

역지사지라고 했던가 정말 내가 어렸을 때 우리 부모님에게 들었던 이야기와 나의행동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내 아이에게 조언자요 인생의 길잡이가 되어 줄 수도 있다라는 생각이다....

물론 정말 그 바탕에는 아이에 대한 사랑과 애정은 기본이고 말이다.
http://attmo.egloos.com2009-03-18T23:33:100.38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핑백

  • 무식이의 자국 남기기 : 2009년 상반기 도서 리뷰 목록 .. 2009-07-01 11:42:16 #

    ... 젊은이들이 샌드위치 가게를 차리면서 벌어지는 상황을 경영학적 시각에 입각해 이해하기 쉽게 경영학에 접근 할 수 있도록 쓴 책이었다.28. 책제목: 잔소리 기술리뷰제목: 아이에게는 사랑과 애정이 기본이다.. 리뷰소감: 아이에게 진심을 다하면 그것에 따라 아이들의 성향도 바뀐다는 이야기 .. 아이를 키우며 감정적인 억제가 필요할 수도 있음을 보여준 책이었다.29. 책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