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는 일관성이다.. 독서 창고(글사랑)

역사란 무엇인가역사란 무엇인가 - 8점
E.H. 카 지음, 김택현 옮김/까치글방

이 책을 읽어 가면서 한 가지 눈에 들어오는 내용이 있었다. 그것은 카가 이야기하는 역사는 과거,현재 그리고 미래에 이르기 까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였다. 즉 역사라고 불려 지는 것은 과거,현재,미래를 아우르는 일관성과 객관성을 유지 해야 한다라는 내용 이었다.

사실 책의 주요 내용들이 그의 강연을 그대로 책으로 옮겨 놓은 것들이 많아서 어는 정도 역사에 대한 특히나 서양사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읽기가 어려웠지만 중간 중간 나오는 내가 알만한 이야기들을 들으면 그가 '역사'라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부분을 조금이나마 이해 할 수 있었다.

책은 이렇게 구성이 되어있었다. 제1장 역사가와 그의 사실, 제2장 사회와 개인,제3장 역사,과학 그리고 도덕,제4장 역사에서의 인과관계,제5장 진보로서의 역사,제6장 지평선의 확대로 구성이 되어있었다.

E.H 카가 이야기 하는 것은 즉 역사에 대한 객관성을 유지하면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 그리고 역사는 과거의 사실들을 밝혀 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인현실, 혹은 미래에 대한 진보에 대한 근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는 많은 부분 그 시대의 역사가와 철학 과학에 대한 비판과 혹은 여러 사상가들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해 주고있고 이것이 그의 역사에 대한 관점에 지금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들을 부여해 주고 있었다.

많은 부분들이 사실 많은 시간을 갖고 읽기는 했지만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많아서 내가 역시 역사에 대해서 많은 취약점을 가지고 있는 것인가?하는 조금의 자괴감이 들기도 했고 또 부분부분 이해가 되는 문구나 글이 눈에 띄면 너무나도 기분이 좋았던 것도 사실이었다.

이 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나처럼 역사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짧은 사람에게는 해설서 수준의 책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렇다면 더 많은 부분을 이해할 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오랜 시간 읽어 가면서 많은 부분 이해하려고 노력하였지만 몇 가지 그의 주장과 사실 이외에는 이해되는 부분이 없어서 아쉽고 내 능력의 한계가 보이기는 했지만일면 그의 주장과 글들에서 다른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앞으로 역사에 대한 내용과 글들을 보면서 몇가지 기준이 생길것도 같다는생각이다.
http://attmo.egloos.com2009-03-05T23:40:380.38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핑백

  • 무식이의 자국 남기기 : 2009년 상반기 도서 리뷰 목록 .. 2009-07-01 11:42:17 #

    ... 이트를 준다.20. 책제목: MBA in Korea 리뷰제목: 할까?말까? MBA? 리뷰소감: 국내 MBA에 대한 사례를 이야기 한 책21. 책제목: 역사란 무엇인가 리뷰제목: 역사는 일관성이다.. 리뷰소감: 역사는 무엇인가? 에 대한 질문에서 부터 시작해서 역사의 정의에 대해서 논한 책22. 책제목: 수메르, 혹은 신들의 고향 1 리뷰제목: 과연, 인간은? ..리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