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목소리 듣기.. 독서 창고(글사랑)

피어라, 남자피어라, 남자 - 8점
김광화 지음/지형(이루)

책을 읽고 있노라니.. 나는 용기가 있는 것인가 아니면 없는것인가에 대한 내 자신에 대한 물음부터 쳇 바퀴돌듯 돌아가는 일상 생활에 대해서 나는 얼마나 자유로운지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저자의 잔잔한 이야기들을 듣고 있자니 그는 정말 자기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에귀를 기울였고 그래서 지금에 이르렇다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이렇게 그의 내면의 목소리를 책으로 쓰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책의 주제는 이렇다. 농촌에서 태어나 서울의 대학을 졸업하면서 성공 보다는 사회변혁 혹은 개혁에 마음을 먹은 저자는 세상살이의 끝을 경험하고 농촌으로 돌아가기로 마음을 먹고 생활을 시작하게 되고 진정한 몸과 마음의 균형을 통해서 신체적건강 뿐만이 아니라 정신적 건강까지 되찾게 되고 이를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소통하기 위해서 새로운 생활을 발견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1부는 본인의 정신적 문제에 대한 치유를 다룬 '스스로를 보듬고 추스르다'로 2부는 '내 몸과 마음에 귀 기울이기'로 3부는 '결혼 20년 만에 연애를 시작하다' 로 4부는 '새로운 관계, 더 넓은 세상 속으로'로 구성이 되어있다.

글 하나하나에 저자의 경험에서 우러 나오는 이야기로 가득차 있어서 진실성과 그의 느낌이 그대로 전달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그리고 글 자체에 그 만의 특유의문체가 있어, 더 그런 느낌이 강하게 다가오는 지도 모르겠다.

그가 이야기하는 것이 얼마전 일었던 '엔트로피'의 최대한 낮은 엔트로피를 추구하며 사는 삶과 너무나도 연계되어 있고 비슷해서 정말 놀랄만큼 모범 혹은 미래에 우리 인간이 추구해야 하는 삶- 엔트로피에서 이야기 하는- 과 비슷해서 이 저자도혹 이 엔트로피라는 책을 읽어 본것이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 정도 였다.

나는 지금 나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를 듣고 있는가? 정말 진실하게 느끼고 또 이것을 몸과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있는가하는 우려섞인 생각과 함께 성공 혹은 내 범위를 벗어나는 것에 대한 욕심 때문에 몸과 마음이 찌들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이 앞선다.

그리고 저자의 이야기처럼 나도 내 인생에 있어서 바닦을 경험해 본적이 있는가라는 물음과 함께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 몸부림치며 살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회의 감이 들기도 했다.

사실 책의 내용만 피상적으로 보면 농촌으로 귀경해서 가족과 함께 오순도순 살고있는 저자의 모습만을 볼 수 있지만 그 이면에서 정말 많은 고민과 사회에 대한 절망과 이것을 이기기 위한 저자의 처절했던 노력이 보이기도 한다.

내가 '내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 를 듣기 위해서는 조금더 현실에 대한 처절한 노력과 이를 통해서 내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조금더 진지하고 찬찬히 생각해 보아야 겠다라는 생각을 나에게 들게 해준 책이었다.

하루하루 정신없이 짜여진 일과에 맞추어 일하고 있는 지금 이시대의 모든 남자들에게 이 책은 순간의 여유과 조금은 '내면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틈을 우리에게 만들어 주는 것 같다.
http://attmo.egloos.com2009-03-01T23:39:580.38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핑백

  • 무식이의 자국 남기기 : 2009년 상반기 도서 리뷰 목록 .. 2009-07-01 11:42:16 #

    ... . 다양한 주제와 내용을 책 들을 섭렵 할 수 있었으며 3월의 추천 도서로는 장하준 교수의 "사다리 걷어차기"를 들 수 있을 것 같다.19. 책제목: 피어라, 남자 리뷰제목: 내면의 목소리 듣기..리뷰소감: 남자로서 내가 과연 무엇때문에 인생을 살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내 연배와 비슷한 사람들이 쉽게 이야기 할 수 있을까? &nbs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