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 .. 끼적끼적(삶사랑)

요즘 뇌에 관련된 책을 읽고 있는데 뇌 과학과 사람들의 인지 능력 및 사항들을 마케팅 측면에서 고찰하는 내용의 서적이었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하여 여러가지 내용을 알아가고 있는데.. 뭐 책에 대한 내용이야 다 읽고 나서 리뷰를 쓰도록 하고 .. 책 중간에 나오는 프로이트에 대한 이야기에 참 대단한 사람이고 논리를 가지고 프로이트가 성 욕구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구나 라는 점을 생각할 수 있었다.

즉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사람의 요구를 시스템으로 표현하며 균형 시스템,지배 시스템, 자극 시스템이 이 지구상에 최초의 생물이 탄생 했을때 부터 존재했으며 이를 통해서 진화와 문명을 건설하고 이는 근원적인 뇌의 시스템이기 때문에 이것을 마케팅 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 였다.

그런데 이 책에서도 이야기 하지만 프로이트가 이야기한 성적 욕구는 이 3가지 시스템 모두에 걸쳐 있다라는 것이었다. 그래서 프로이트는 사람의 욕구 및 동기유발에 관련하여 성적욕구를 기본으로 이해하여 인간 심리를 풀어갔지만 이 책에서는 꼭 성적욕구가 아니라 이 3가지 기본 사항들을 가지고 인간 심리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여기서 내가 프로이트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것은 그의 이론이 전부 맞는것은 아니지만 현대에 와서도 이렇게 인간 심리에 대해서 해석이 되는 3가지 이론균형,지배,자극 시스템에 대한 중간위치에 있는 것이 성적 욕구라는 것이다.

참으로 그의 이론은 현대에 와서도 어느 정도까지는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라는 점과 아직은 책을 다 읽지 못했지만 괜찮을 책을 읽고 있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주저리주저리 글을 올려 본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