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터의 이론 중심으로.. 독서 창고(글사랑)

전략과 혁신이 살아 있는 경영상식전략과 혁신이 살아 있는 경영상식 - 6점
김남국 지음/멘토르

이 책은 마이클 포터의 '5Forces' 모델 중심으로 케이스 스터디로 각 기업별 경영현황이나 환경을 설명해 주고 있다. 그래서 각 기업의 성공사례 - 베스트 프렉티스-와 실패사례를 일목 요연하게 설명을 해 주고 있다.다만 이런 마이클 포터 교수의 경영이론과 기타 등등의 경영 상식을 별도로 학습하지 않은 경우에는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상당히 어렵게 다가올 수도 있다는 단점이있다.

즉 기업의 사례 중심으로 글을 서술하고 있기 때문이 이런 이론들에 대한 기반이 없으면 어려울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그리고 최근 경영 환경이나 경제가 불확실성을 화두로 진행이 되고 있기 때문에 어찌보면 이러한 이론들 자체가 지금의 현실에서는 마찬가지로 불확실 하게 들리기도 하고 말이다.

어찌 되었건 이 책은 경영의 핵심 화두인 전략과 비전 그리고 핵심역량이라는 3가지 화두를 중심으로 마이클 포터 교수의 경쟁우위 전략을 기업별 사례에 맞추어 설명을 해주고 있으며 마지막 장에서는 최근 까지 인기가 있었던 블루오션 전략, 식스 시그마, 지식 경영에 대한 이야기를 해 주고 있다.

이 책의 제목처럼 일반 적인 경영 상식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이 책은 서두에도 발혔듯이 실제 기업의 사례와 연관시켜 저술 되었다는 점에서 경영에 대해서 조금의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저절하게 본인의 업무와 연관시켜 볼 수 있는 내용들이 많이 산재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책을 읽는 내내 아주 지루하지도 않고 또 교과서적으로 학습하는 것과 같은단조로움에 빠져드는 것을 방지시켜 주는 장치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가 이런 책들을 읽는 이유는 아마 실제 내가 일하고 있는 조직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기 위해서가 아닌가라고 생각하면 이 책은 그런 점에서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꼭 이론처럼 실행되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은 어려가지가 있다라는 생각이다. 기업이 이익을 목표로 하고는 있지만 이런 이익 창출을 위해서는경제라는 생태계의 일원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의 경제 상황의 위기도 아마 기업들이 큰 그림의 경제 주체중의 일원이라는 것을 망각하고 기업의 이익을 위해서만 조직을 운영한 것이 이런 문제를 발생한 요인중에 하나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이는 이런 경영상식도 중요하지만 또 하나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은 경제라는 생태계에서의 조화라는 생각이다. 이를 위해서 우리가 이런 책들도 읽고 또 실행하고자하는 것이고 말이다. 지식 혹은 행동을 위해서 이 책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는 생각이다.
http://attmo.egloos.com2009-01-27T23:38:490.36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