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통한 우리 자신 보기.. 독서 창고(글사랑)

세계를 보는 새로운 창 W세계를 보는 새로운 창 W - 8점
MBC W 제작진 지음/삼성출판사

사실 이 책을 읽어 가면서 많은 부분 TV를 통해 봐왔던 내용들이 있어서 나름 방송에서 보여주지 못한 내용도 접할 수 있어서 짧은 시간 동안 더 유익하게 볼 수 있었다.

안타까운 내용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읽는 내내 마음이 무거워졌슴은 물론이고 말이다. 특히 아프리카나 중동 국가들의 내전으로 인한 피폐한 상황에 대한 이야기들은 어린아이들을 볼 수록 더욱더 마음한켠이 퀭해지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여기 나오는 내용들은 방송에 나왔던 내용들을 재 구성해서 책으로 엮은것이다. 그래서 읽을 수록 그때 방송의 생각이 나기도 하고 방송에서 하지 못했던 이야기들도 군데군데 눈에 띄인다.

방송이나 책을 읽으면서 느낀것은 세상을 통해 우리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었다는 점이었다. 사실 세계 경제도 한 국가만의 위기가 아니라 세계 경제에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국가가 위기에 봉착하게 되면 거의 전세계가 경제난을 겪는 것처럼 다른 나라의 사례들을 통해서 우리가 배우고 또 극복해야 할 일들이 산적해 있는 것이다.

이 방송이나 책이 특히나 나에게 도움이 되었던 것은 그나마 우리의 시각 즉 객관적인 시각에서 내용을 구성하려 하였다는 점이다. 또 사실의 보도에만 중점을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어느 정도의 하고 싶은 말을 담고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었다는 생각이다.

선진국들 특히나 자본주의를 이끌었던 국가들의 정책이 결국 못살고 가난한 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파괴적인 수준이라는 생각과 함께 지금까지 자본주의라는 소비를 미덕으로 할고 경제 활동을 해 왔던 사람들에게 하나의 경종을 울리는 사실들이 곳곳에서 이야기 되고 있었다.

세상의 이야기를 통한 우리 자신 보기는 그래서 오히려 더 무겁고 절망적이기 까지 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러나 우리가 이런 상황들을 극복할 수 있다면 조금이나마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답이 없는 문제에 대한 조금의 희망이라는 것을 이책을 통해서 읽을 수 있었다.

물론 우리의 조그마한 정성과 마음과 실천을 동반해야 가능한 일이고 말이다.
http://attmo.egloos.com2008-12-07T23:58:400.38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