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사이트 E-learning(일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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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이러닝 사이트의 개념은 최대한 온라인 학습자로 하여금 오프라인에서 직접 강사와 면대면 학습을 하고 있다는 착각을 들게 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오프라인의 특성을 살리고자 하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는 현재까지 학습 효과적인 측면에서 면대면 학습 -강의형-이 경험상 가장 효과성이 크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콘텐츠 부분에서도 언급한 우리나라의 웹 환경의 특성상 브로드밴드를 기반으로 하는 동영상 강의들이 많은 것이 이러한 사이트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것이다.

다른 하나는 LMS라고 대변되는 사용자의 관리 시스템이다. 즉 사용자가 자기의 학습 진도,결과,피드백 등등을 이 LMS 라고 대변되는 시스템에 의존하여 사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최근 들어서 사용자 중심의 학습 체계를 구성하는 것에 있어서 장애
요소가 되기도 하고, 특히 성인 교육 시장에서 고용보험환급 과정에 맞춘 콘텐츠의 제작을 통해 다양성을 가진 콘텐츠 개발에 어려움을 주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기본적인 UI는 과정 소개 및 강의 수강 신청 MY 페이지로 일반화 되어 있는 개인 LMS 기능 ,일반적인 게시판 형태의 커뮤니티 기능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고 할 것이다.

이러닝 교육 콘텐츠 시장에서 사이트 부분의 중요성은 사실 강사 중심의 콘텐츠 보다는 덜 중요시 되고 있으나 학습자가 원하는 강의를 최대한 편하게 들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 할 수 있을 것이다.최근에는 LMS 기능도 여러가지 복합 기능을 가진 LCMS 등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국제적인 표준도 나오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고, 또 웹 2.0 이라는 개념을 차용한 E-러닝 2.0 등 신규 온라인 트랜드를 따라가고 있기도 하다.

결론적으로 이러닝이라고 대표되는 사이트의 특성을 보면 과거에는 오프라인 강의 형태를 최대한 온라인으로 구현하고자 하였다면 최근에는 이런 것에 덧붙여 표준화 및 웹 2.0이라는 트랜드를 쫓아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이트라고 이름 붙여진 학습자들의 온라인 필드는 최근들어 여러가지 새로운 형태의 시도들을 맞고 있다고 보여진다. 이는 향후 사이트 부분에 중요한 발전 트랜드를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 될 수 있다. 즉 공급자 중심의 교육 콘텐츠 제공 시스템에서 종합적인 사고력과 학습자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사이트 - 학습 필드 - 로의 전환이 예상이 되며, 이는 앞서 이야기한 웹 2.0의 개념을 사이트에 반영한 결과라 할 것이다.

이런 온라인 교육 시장이 발전 되기 위해서는 이렇듯 현재 콘텐츠 가격과 강사 중심의 교육시장의 폐쇄적 형태가 본질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이 되며 이는 온라인 교육 시장에서 점진적으로 변화될 것으로 판단이 된다.

오프라인에서의 변화속도와 비례하여 교육 시장이라는 분야가 온라인에서도 가장 천천히 변화하는 것으로 생각이 되며 이는 현재 온라인 교육에서 서비스 되고 있는 교육 콘텐츠가 data = > information = > knowledge = > wisdom 단계로 진화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즉 현재 knowledge 까지의 단계에서 앞서 이야기한 수요자 중심 참여자 중심의 사이트 내의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제공이 공급자 중심이 아닌 사용자가 공급자가 되는 wisdom의 단계로 발전할 것이라는 것이 내 예상이다. 이를 통해 현재 콘텐츠 공급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던 시장의 수요 공급의 매커니즘도 점차 다른 방향으로 진화 할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볼 수 있을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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