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는 반복 되는가? 끼적끼적(삶사랑)

최근 모 인사가 추천한 서양 역사와 관련된 경제이야기를 주제로 한 책을읽고 있다. 시기는 중세 봉건시대 부터 1930년대 까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자본 주의의 발생 원인 부터 설명을 해주고 있다.

읽어 가면서 참으로 잘 써진 책이다.. 라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그 책을 읽어 가면서 "역사는 반복 되는가"에 대한 물음이 들었다. 지금의 경제 상황도 몇 백년 전에 발생했던 일이 었을 수도 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지금의 상황과는 많이 다르기는 하겠지만 말이다.사실 어떻게 보면 지금의 금융 위기 상황이나 경제의 위기 상황도 인간의 자기 중심적 사고와 이기주의가 낳은 산물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기 때문에 그 문제점의 정점에서 항상 변화와 고통이 따른다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누가 문제의 책임인가 하는 원인을 떠나서 말이다.지금 여기저기서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에 대한 문제가 어떤 것이고 해결 방안은 무엇이고 하는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

원인이 있으면 결과가 있기 마련이고 또 그것을 해결한 방법이 있다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이런 때일수록 과거의 역사를 되살펴 보는 지혜와 여유가 필요할 것 같다는생각을 해 본다.

그것이 원인을 찾아내고 또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그래야 장기적인 안목의 시야도 생길수 있고 말이다. 지금 내가 이야기한 큰 가정 '역사가 반복된다' 라는 전제 아래에서 말이다.

덧글

  • Palix 2008/11/28 19:27 # 삭제 답글

    어떤 책인가요?
  • bslee 2008/12/01 11:20 #

    리오 휴버먼의 "자본주의 역사 바로알기" 라는 책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