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성공 혹은 실패 사례 나열? 독서 창고(글사랑)

공감경영공감경영 - 10점
이치구 지음/올림

"공감" 이란 정의가 이 책에서 처럼 광범위하게 쓰인 사례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이 책에서는 공감 경영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나열하고 있었다. 특히 글로벌 기업이나 국내에서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편한편 성공사례 및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을 했는지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읽어가면서 사실 저자가 서두에 이야기한 "공감" 경영에 대한 이해 보다는 단편적인 성공 사례들을 읽어 보는 수준에 그쳐서 아쉽기는 하다.

그러나 각각의 사례들을 읽고 있노라면 지루함은 없어지고 사실 단 몇 페이지로 기업의 성공 사례를 표현하기는 어렵겠지만 저자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점들을 가 기업별로 특징지어 설명을 해주는 점은 이 책의 장점이라 할 수 있을것 같다.

기업의 공감의 정의는 내가 생각하기에는 이런것 같다. 기업 내부자들 끼리의 공감, 고객 과의 공감, 또 기업과 연관이 되어있는 기업들과의 공감이 성공 사례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이 안에 여러가지 마케팅 전략, 시장 세분화, 브랜드화, 기업가의 건전한 기업가 정신 등등이 어우러졌을 때 저자가 이야기하는 "공감경영" 이 이루어 진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 먼저 필요한 것이 "공감"이라는 것이다.사실 이런류의 이야기들은 여러가지 다른 형태로 너무 많이 들어와서 이 책을 읽고 딱히 이것이 공감 경영이다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내 수준에서는 없었다.

그것 보다는 사실 우리나라 중소기업 사장들중 정말 열심히 기업가 정신을 갖추고 일하는 모습이 생생하게 그려진것 같고, 중소기업 위주의 이야기에 많은 공감이 갔던것은 사실이었다.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내가 진정 "공감"을 하고 있는지 반성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던 글이었다.
http://attmo.egloos.com2008-11-23T23:44:280.310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