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의 중요성.. 독서 창고(글사랑)

리더의 언어;리더의 언어; - 6점
한근태 지음/올림

이 책을 읽고 나서 한 가지 내 머리에 크게 충격을 준것은 듣기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였다.그것은 이 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언어와 말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 중에서 결국은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은 잘 말하기가 아니라 잘 듣기라는 것이다.

사회 생활을 하면서 우리는 지속적으로 이야기를 하면서 살아가게 된다. 특히 여러 사람이 공식적인 자리든 비공식적인 자리든 이야기를 하는 곳에서는 꼭 말을 꺼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비록 내생각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자리가 아니라면 별로 말을 할 필요가 없지만 어떤 때에는 이야기가 필요할 경우가 있다.

이때가 중요한데 우리는 우리의 생각에만 빠져서 자기의 생각만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자기의 생각만을 고집스럽게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고 말이다.

말이라는 것의 시작은 잘듣기 라는 것이 그래서 중요한 것이다. 대화의 단절이 시작되는 것은 사람들이 잘 듣기에 대해서 너무 무관심하기 때문이 아닐까?

그리고 대부분의 말을 잘하는 사람은 관찰력과 잘 듣기에 대한 훈련이 잘 되어있다는 것을 우리가 모르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이 책을 읽고 나서 우리는 정말 언변이 뛰어난 사람에게만 관심을 돌릴것이 아니라 내 주변에서 묵묵히 있더라도 듣기에 열중하는 사람에게 관심을 돌려야 하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

진정한 강함은 소리없이 오는 것이다. 라는 것이 내가 이 책을 읽고 나서 느낀점이다. 오늘도 내일도 듣기에 대해서 보다더 관심을 기울여야 되겠다. 내 자신부터 말이다. 그것은 꼭 리더에게만 국한된 일이 아닐것이다.
http://attmo.egloos.com2008-11-10T09:13:510.36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