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공유,개방 ... 독서 창고(글사랑)

미코노미미코노미 - 6점
김태우 지음/한빛미디어

이 책 미코노미는 우리가 흔히 이야기를 듣고 있는 ( 혹자는 이 분야에관심이 없다면 알수 없는) web 2.0의 오프라인 버전이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아니면 확장편 ?

웹 2.0의 기본 정신인 참여, 공유, 개방 이라는 3가지 정신이 사용자 중심의 그것과 맞물려 여러가지 사회 현상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고 있다. 그래서 항상 공급자 중심이 아닌 사용자 중심으로 모든 현상을 풀어나아가고있다.

개인 - 너와 나 - 이 일반적인 상식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수요 공급의 법칙에서 수요자와 공급자가 동시에 된다는 이 이야기는 실제로 우리 사회의 많은 부분에서 그런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책의 내용은 이쪽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물론이고 지금처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읽어 보아도 괜찮은 내용의 책이었다.

그러나 이런 미코노미의 시대에도 항상 공급하려는 사람들은 넘쳐 난다는 사실 .. 자본주의 사회에서 공급자 요 수요자인 우리는 그 사이에서 항상 수익과 이익이라는 부분을 생각해 내게 되고 그 정신 참여,공유,개방 안에는 수익모델을 그려내는 사람들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내 생각에는 말이다.

그렇다면 어디에도 유토피아는 없는 것일까? 항상 이 분야에서 일을 하면서 느끼는 고민이지만 세상은 오프라인 세상이던 온라인 세상이던 책의 마지막에 나오는 이야기처럼 사람 중심으로 돌아가게 마련인것 같다.

그래서 이런 종류의 책 말미에 주로 나오는 이야기처럼 항상 그래도 사람이다.. 라는 말로 마무리가 되어가는 것 같다. 이상이 내가 이 책을 읽어가며 느꼈던 점을 몇 글자 적어 보았던 내용이다.
http://attmo.egloos.com2008-10-23T00:50:020.3610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 스팟 2008/10/23 10:29 # 답글

    생각보다 식상하지 않아서 좋았었습니다.
    제가 잘 몰랐던 예제(대부업)가 나와서 그랬던 듯.

    요새 이런 책 읽을 때마다 드는 생각. "빨리 때려쳐야겠다." ;;
댓글 입력 영역


2013 TTB의 달인

메모장